승객 188명 태운 '괌 탈출' 첫 항공편 인천공항 도착
"이틀에 한번 간신히 목욕" "30도 더위에 에어컨 없이 버텨"
"착륙하자마자 박수"…예정없던 고된 여행 끝 무사귀환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기내에서 박수 소리가 터져 나왔어요.

"
'슈퍼태풍' 마와르로 괌에 발이 묶였다가 29일 밤 귀국한 한국인 관광객들은 예정에 없던 고되고 불안한 여행이 드디어 끝나 안도하는 표정이었다.

지난 22일(현지시각) 괌 국제공항이 폐쇄된 지 일주일 만인 이날 오후 8시48분 진에어 LJ942편이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첫 '괌 탈출' 항공기에 내국인 승객 188명이 탑승했다.

공항에서 만난 관광객들은 갑작스러운 재난으로 인한 숙소 예약과 단수로 인한 어려움들을 우선 토로했다.

가족과 함께 휴가차 여행을 떠났다가 돌아온 박태홍(35)씨는 "결항 소식을 듣고 머물던 숙소를 연장하려 했으나 공항 근방에 있는 숙소들은 연장을 안 받아준다고 했다.

호텔 로비에 임산부와 아이들이 기약 없이 대기하는 상황도 발생했다"고 전했다.

친구와 함께 괌에 다녀온 조모(38)씨는 "호텔에서 쫓겨나 현지에서 빌린 차 안에서 하루를 보낸 적도 있다.

간신히 숙소를 잡았지만 단수로 목욕을 이틀에 한 번만 했다"고 말했다.

"착륙하자마자 박수"…예정없던 고된 여행 끝 무사귀환
임신부 안다경(33)씨와 남편 유한결(44)씨는 "방 내부 온도가 30도까지 올랐지만, 물이 끊기고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아 어려움이 컸다.

물티슈로 몸을 닦기도 했다"고 떠올렸다.

길게는 일주일 여행이 연장된 탓에 예산 부족을 겪은 관광객도 있었다.

송도에 거주하는 이모(46)씨는 "여행경비로 300만원을 예상했는데 배 가까운 비용을 지출했다"며 "나는 여유자금을 챙겨가 다행이었지만 현지에서 돈을 꾸는 사람도 있었던 걸로 안다"고 말했다.

이국에서 재난을 맞은 가족을 가슴 졸이며 기다리던 시민들도 일찌감치 공항에 나와 마중했다.

김모(40)씨는 자녀와 함께 아내를 맞았다.

초등학교 5학년 아들은 엄마를 만나면 "웰컴"이라고 외치고 싶다며 들뜬 표정이었다.

"착륙하자마자 박수"…예정없던 고된 여행 끝 무사귀환
최동기(61)씨는 괌으로 여행 간 딸을 오후 8시30분부터 기다렸다.

그는 "딸이 에너지바와 컵라면, 생수로 끼니를 때웠는데 그것도 구하기 힘들다고 했다"며 "송금하고 싶어도 단전 때문에 보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외교부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한국에서 괌으로 출발하는 우리 국적기는 총 11편이다.

가장 먼저 인천공항에 도착한 진에어를 시작으로 대한항공·티웨이항공·제주항공 등 항공편이 30일까지 약 2천500명을 수송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