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 오염물질과 흡착해 독성 강해지면서 심장 기형 유발"
생명연 "미세플라스틱 작을수록 심장에 더 큰 위협"
국내 연구진이 미세플라스틱 크기가 작을수록 체내에 더 쌓이고, 독성 또한 강해져 심장 기형 등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25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 따르면 환경질환연구센터 정진영 박사 연구팀은 이 같은 사실과 함께 미세플라스틱과 발암물질이 결합해 복합적인 독성을 갖게 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미세플라스틱은 크기가 5㎜ 미만이라 하수처리시설에서 걸러지지 않고 강·바다로 흘러 들어가 환경을 파괴한다.

또 이를 먹이로 오인해 섭취한 물고기를 다시 인간이 섭취해 건강을 위협한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미세플라스틱 자체로도 위험하지만 다양한 유기 오염물질과 흡착하는 특성 때문에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연구팀은 0.2·1.0·10㎛(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크기 미세플라스틱과 발암물질의 하나인 벤조안트라센(BaA)을 제브라피시에 노출했고, 미세플라스틱 입자가 작을수록 심장 기형 유발 등 BaA의 독성 영향이 커지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미세플라스틱에 흡착된 BaA가 심장 독성을 유발하는 유전자(CYP1A) 발현을 증가시켜 혈관 생성을 저해하고 심장 기형을 일으킨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정진영 박사는 "미세플라스틱과 유기 오염물질의 흡착에 따른 체내 축적, 복합 독성을 유발할 가능성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미세플라스틱 유해성을 밝히고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