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 후 4명에게 장기를 기증하고 하늘의 별이 된 길금자 씨의 생전 모습. /사진=한국장기조직기증원 제공
뇌사 후 4명에게 장기를 기증하고 하늘의 별이 된 길금자 씨의 생전 모습. /사진=한국장기조직기증원 제공
치매를 앓는 103세 노모와 아픈 친척을 돌봤던 60대 딸이 뇌사 장기 기증으로 4명에게 새 삶을 선물하고 하늘의 별이 됐다.

24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에 따르면 지난 11일 인하대병원에서 뇌사상태였던 길금자 씨(67)가 장과 간, 좌우 안구를 4명의 환자에게 기증하고 세상을 떠났다.

길 씨는 지난달 23일 교회에서 밖으로 나가려던 중 의식을 잃고 쓰러져 병원에 옮겨졌고 끝내 뇌사상태에 빠졌다. 고인이 쓰러진 것은 그의 생일 하루 전으로 병상에서 마지막 생일을 보냈다.

"죽으면 흙으로 가는데 마지막 길에 다른 이를 살리고 싶다"는 고인의 평소 뜻을 따르기 위해 장기 기증을 결심했다는 게 길 씨 가족들의 설명이다.

4남 2녀 중 장녀였던 길 씨는 어린 시절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로 자신의 어머니를 도와 동생 5명을 정성껏 돌봤다.

또한 노모가 치매 증상을 보인 뒤부턴 자기 집에 모셨고, 어머니가 103세가 된 지금까지도 살뜰히 챙겨왔다고 한다. 이웃인 친척의 거동이 불편해지자 14년 넘게 해당 집의 식사와 집안일을 돕기도 했다.

길 씨 젊은 시절 연탄을 갈다 뜨거운 물에 얼굴부터 몸 전체에 3도 화상을 입었고, 인공관절을 해서 거동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하지만 그는 독거노인을 위한 김장 봉사를 하는 등 나눔과 봉사를 쉬지 않고 이어갔다.

길 씨의 딸 이주하 씨는 "엄마, 이 세상에 낳아줘서 고마워. 엄마 딸로 47년을 살 수 있었기에 고맙고, 행복했어. 하늘나라에서 늘 보고 싶어 하던 남동생 만나서 행복한 시간 가져. 할머니 잘 챙겨줘서 고맙고, 사랑해"라고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13년 전 교통사고로 먼저 세상을 떠난 남동생과 어머니가 하늘에서 재회하길 기원한다는 게 딸의 바람이다.

문인성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원장은 "본인이 아프고 힘든 것을 알기에 주변 다른 사람의 어려움을 살피고 보살핀 고인의 따뜻한 삶에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며 "마지막 삶의 끝에서 나눈 희망은 새로운 생명으로 밝게 피어나, 세상을 환하게 밝힐 것"이라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