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국내 65세 이상 고령자의 식품첨가물 섭취 수준이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65세 이상 고령자의 식품첨가물 섭취 수준을 조사해 평가한 결과, 인체에 안전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평가원은 지난해 김치류와 기타수산물가공품류 등 식품 유형 60종의 제품 1934개를 선정해 감미료, 보존료 등 식품첨가물 28개에 대한 섭취 수준을 조사했다. 선정 기준으로는 고령자의 섭취량과 섭취 빈도를 고려했다.

그 결과, 조사 대상이었던 식품첨가물의 인체 위해도는 모두 일일섭취허용량의 0.5% 이하로 인체에 안전한 수준으로 파악됐다.

조사 대상 식품을 먹은 노인 중 고섭취군(95 백분위 수)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역시 전부 5.5% 이하로 안전했다. 총 1934건의 가공식품에 대한 식품첨가물 분석 결과도 모두 사용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첨가물과 이를 사용한 식품의 생산·수입량이 늘어나면서, 2년 전부터 인구 계층별로 선호하는 가공식품에 사용된 식품첨가물의 섭취 수준과 안전성을 조사하고 있다는 게 식약처의 설명이다.

식약처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을 위해 식품 등의 제조·가공 시 사용하는 식품첨가물의 종류, 용도 등을 제품에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소비자는 제품 구매 시 식품첨가물의 사용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식약처는 2021년에는 어린이, 지난해에는 65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해당 조사를 진행했으며, 올해는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를 이어갈 계획이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