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천만원 조달 의심…송영길 前보좌관 등도 소환 예정
강래구·이정근, 수차례 '스폰서' 언급…수사 확대 가능성
'돈봉투 조달책' 강래구 2차소환…檢, 구속영장 검토(종합2보)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자금 조달책으로 지목된 강래구(58)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을 19일 재소환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날 강 위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16일 1차 소환 조사 이후 사흘 만이다.

검찰은 이날 강 위원을 상대로 자금 조달 경위, 송영길 전 대표의 지시·인지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민주당 윤관석 의원과 강 위원이 2021년 5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당내 불법 자금 살포를 주도한 것으로 의심한다.

검찰은 강 위원이 총 9천400만원의 자금 중 8천만원을 대전 지역 사업가 등 지인들에게서 조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윤 의원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 따르면 2021년 4월28일 '기존 지지세를 유지하기 위해 돈을 뿌릴 필요가 있다'는 윤 의원 지시에 따라 강 위원이 총 6천만원을 마련했고, 이 돈은 300만원씩 쪼개져 같은 당 국회의원 10∼20명에게 전달됐다.

강 위원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구속기소) 등에게 '지역본부 담당자들에게 현금을 지급해 전국대의원 및 권리당원 등을 포섭하는 데 사용하자'고 제안하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총 1천400만원이 2021년 3월30일과 4월11일 각각 지역본부장 10여명과 7명에게 건네졌다.

그해 4월 말엔 지역상황실장들의 선거운동을 독려해야 한다며 총 2천만원을 직접 마련했고, 이 돈은 50만원씩 지역상황실장 20명에게 두 차례 전달됐다고 검찰은 본다.

강 위원은 조사에서 혐의 사실 대부분을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돈봉투 조달책' 강래구 2차소환…檢, 구속영장 검토(종합2보)
검찰은 사안의 중대성 등을 고려해 정당법,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강 위원의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이 사건과는 별개로 2020년 7월께 강 위원이 이씨와 갈등을 겪은 사업가 박모씨에게 태양광 설비 납품 청탁 명목으로 300만원을 받았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한 만큼 뇌물수수 혐의가 추가될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사건의 핵심 증거인 '이정근 녹취 파일'의 주요 내용이 언론을 통해 상당수 공개되면서 피의자들이 말을 맞출 우려가 커졌다고 판단한다.

검찰이 확보한 녹취파일에는 강 위원이 돈봉투를 지역본부장들에게 나눠준 사실을 송 전 대표에게 보고하자 "잘했다"고 격려했다고 이씨에게 말하는 통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가 강 위원에게 "'송(영길)이 래구가 돈 많이 썼냐'고 묻더라"고 말하거나, 강 위원에 대해 "보급투쟁에 애쓰고 계신다, 최일선에 계신다"고 언급한 대목도 포함됐다고 한다.

녹취록에는 송 전 대표가 이들의 불법 행위를 알거나 격려하는 것을 넘어 직접 전달한 것으로 추정되는 대목까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강 위원과 이씨가 여러 명의 '스폰서'를 언급하고, 이들의 자녀가 윤 의원 등을 통해 2021년 말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대표의 캠프에 취업한 정황도 담겨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 상황에 따라 불법 살포된 자금 규모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 이들 '스폰서'가 댄 돈의 대가성을 규명하기 위해 수사 범위가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윤 의원, 송 전 대표의 전 보좌관 박모씨 등을 소환해 공여자 조사를 마무리한 뒤 금품 전달의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송 전 대표와 수수자들로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돈봉투 조달책' 강래구 2차소환…檢, 구속영장 검토(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