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기./사진=연합뉴스
검찰기./사진=연합뉴스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6일 봉투 전달 경위 외에 금품 살포 과정에 관여한 전직 구의원을 소환하며 수사를 확대하는 분위기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날 대전 동구 구의원을 지낸 강화평(38)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지난 12일 윤관석, 이성만 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구속기소) 등 9명에 대해 압수수색을 한 지 나흘 만이다.

강씨는 2021년 송영길 당대표 경선캠프에서 윤 의원, 이씨, 강 회장 등과 함께 선거운동을 도왔다.

검찰은 송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불법자금 9400만원이 당내에 살포된 것으로 보는데, 이때 강씨는 이 중 1900만원이 지역본부장과 지역상황실장들에게 전달되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압수수색 영장 내용에 따르면 강씨는 2021년 3월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이 마련해온 현금 1000만원을 이씨와 함께 50만원씩 봉투 20개로 나눠 강 회장에게 전달했다. 이후 강 회장이 지역본부장 10여명에게 총 900만원을 전달했다.

강씨는 그해 4월 말에도 지역상황실장의 선거운동을 독려하고자 강 회장이 마련한 현금 1000만원을 이씨에게 전달하는 데 관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씨는 이 돈을 50만원씩 봉투 20개로 쪼개 지역상황실장 20명에게 나눠준 것으로 의심된다.

검찰은 강씨 외에 돈 전달 과정에 개입한 나머지 피의자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검찰 관계자는 "진상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른 시일 안에 수사 결과를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현주 한경닷컴 기자 wondering_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