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나물과 닮은 독초를 먹고 장염 증상 등을 호소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1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 따르면 2020년부터 지금까지 독초를 섭취하고 복통 등의 증상으로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사례는 총 26건이며, 봄철(3~6월) 접수건이 85%를 차지했다. 이처럼 봄철에 독초 섭취 중독 사례가 주로 발생하는 이유는 꽃이 피기 전 잎 또는 뿌리만으로 산나물과 독초를 구별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산나물과 닮은 대표적인 독초로는 동의나물, 여로, 박새 등이 있다.

곰취는 향이 좋으면서 잎에 날카로운 톱니를 가졌고, 독초인 동의나물은 향이 없고 잎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원추리는 잎에 털과 주름이 없고, 독초인 여로는 잎에 털과 깊은 주름이 있다. 명이나물로 주로 불리는 산마늘은 마늘 향이 짙으면서 줄기 하나에 2∼3장의 잎이 달려 있고, 독초인 박새는 여러 장의 잎이 촘촘히 어긋나 있고 주름이 뚜렷하다.

이 밖에도 미국자리공 뿌리를 인삼, 도라지, 더덕 등으로, 산괴불주머니를 쑥으로 혼동해 섭취하는 사례가 있다. 따라서 산나물에 대한 충분한 사전지식 없이 야생식물을 임의로 채취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독초를 섭취한 후 복통, 구토 등의 이상증세가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야 하며, 남은 독초가 있다면 가져가는 것이 좋다.

식약처와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일반적으로 산나물과 독초를 구분하기 쉽지 않으므로 채취하지 않는 것이 독초 섭취를 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유채영 한경닷컴 기자 ycyc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