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게티이미지뱅크
자료=게티이미지뱅크
“차장님 자소서와 면접을 대비하려면 지원 회사와 소속된 산업을 분석해야 한다는데 어디서부터 뭘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시험 범위 없는 시험공부 하는 기분입니다. 그냥 신문 기사 찾아보고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을 보면 된다는데 한도 끝도 없고 어디까지 뭘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기소개서와 면접 시즌이 되면 취준생에게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산업·기업 분석을 어느 정도까지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질문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인터넷 세상에 나와 있는 조언대로 뉴스 검색하고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을 보려고 해도 정보가 너무 많아 뭘 어떻게 봐야 할지 감이 안 오기 때문입니다.

우선 핵심을 잡기 위해 산업·기업 분석을 왜 하는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분석 이유는 딱 두 가지입니다. 바로 자기소개서 문항 서술을 하기 위해서이고, 면접을 앞둔 취준생은 면접을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전형단계는 궁극적으로 “조직에 어울리고(조직 FIT), 일을 잘할 지원자(직무 FIT)”인지 평가하기 위한 전형입니다. 결국 우리가 산업·기업 분석을 할 때 이 두 가지(조직 FIT, 직무 FIT) 목적을 보고 접근해야 시험 범위 없는 시험공부 하는 막막한 기분을 없앨 수 있습니다.

특히 산업·기업 분석 외에도 “내가 직무에 어울리느냐”를 어필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직무분석을 해야 합니다. 다만, 오늘 칼럼에서는 현재 기업들의 여러 채널을 통해 충분한 직무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므로 취준생이 가장 어려워하는 산업·기업 분석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직무 정보 소스: 채용공고 내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 JD), 기업 홈페이지, 기업 채용 블로그, 기업 채용 유튜브, 채용설명회, 박람회 등)


■ 산업·기업 분석은 자기소개서, 면접 문항을 먼저 생각하고 준비하자

산업·기업 분석은 자소서와 면접 질문 문항으로 접근해야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크게 “지원동기”, “회사에서의 포부”, “기업 이슈”, “비전”, “CEO의 코드” 등을 묻는 문항에 제대로 답변하기 위해 산업·기업 분석을 하는데요. 이렇게 분석의 목적성만 파악하더라도 시간 낭비를 줄 일 수 있습니다.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산업·기업 분석 시 “시험 범위 없는 교과서 보는 기분”이 안 들기 위해 대입수학능력시험 준비 때 “언어영역”을 공부하던 생각을 해봅시다. 당시 빠르게 문제를 풀기 위해 문제를 먼저 읽고 어떤 정보를 지문에서 찾을지 생각하면서 지문을 읽으라는 팁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처럼 자기소개서 문항과 예상되는 면접 질문 리스트를 먼저 만들어 보고 답변 구조와 답변 전략을 생각한 후 분석을 하는게 시간 낭비를 줄 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DS 반도체 회로설계 직무의 자기소개서 1번 문항을 보겠습니다.

*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이 문항에서는 삼성전자 DS “지원동기”와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포부”를 묻고 있습니다. 문항 중 지원동기 서술을 위해서는 지원자가 “반도체 산업의 동향, 삼성전자 반도체의 경쟁사 대비 위치, 삼성전자의 전략, 지원 직무인 반도체 회로설계 직무의 삼성전자 DS에서의 역할”을 알아야 그 상황에서 나의 모습에 대해 어필하며 지원동기를 서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산업·기업·직무 분석을 위해서는 현시점의 산업 동향과 경쟁사와 협력사와의 관계, 회로설계 직무의 그 상황에서의 역할 등의 정보를 정보 소스에서 중점적으로 찾아야 내야 합니다. 또한 “포부” 문항 서술을 위해서는 현시점 경쟁상황 아래서 진행하고 있는 전략(특히 내 직무에서의)에 대해 파악하고 미래의 상대적 우위를 위해 삼성전자 DS가 가지고 있는 VISION과 전략 등을 알아야만 차별화되게 포부를 서술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이렇게 자기소개서와 면접 문항을 먼저 보고 답변 전략을 짜면 어떤 정보를 수집해야 할지 느낌이 옵니다. 그래야만 하염없이 인터넷 세상의 정보를 읽고 단순하게 암기하는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산업·기업 분석을 위한 정보 소스 대공개
자소서와 면접 문항을 보고 답변 전략을 짰다면 이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정보 소스가 필요한데요. 산업·기업 분석에서 가장 효과적인 정보의 종류와 정보 소스를 말씀드리겠습니다.

▲ 산업·기업 분석 정보의 종류
1) 제품의 특징
- 미디어 엔터, 포털서비스 같은 무형의 것인지, 반도체나 냉장고 같은 유형의 것인지 그리고 그로 인한 특징은 무언지
2) 제품 생산 공정 과정에 대한 이해 (예. 반도체 8대 공정)
3) 제품이 팔리는 시장의 특성 (경쟁 상황인지, 독점상황인지 관련 기업은 어떤 기업이 있는지)
4) 제품을 생산하는 경쟁자들의 상황 (경쟁분석)
5) 산업 동향 뉴스(예. 관계 법령 등)와 산업 자체에 대해 생산 기업들이 고민하는 이슈
6) 지원 산업·기업에서 지원 직무에 대한 분석(직무 이슈 포함-PT면접에 자주 등장함)
7) 지원 기업의 비전과 전략

이상의 정보를 수집하시면 웬만한 자기소개서와 면접 답변은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정보 소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산업·기업 분석 정보 소스
1) 신문검색
- 가장 효과적인 정보 소스는 바로 신문입니다. 특히 한국경제신문처럼 경제지의 경우 산업 동향부터 기업 이슈까지 잘 정리된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네이버나 다음, 구글 및 경제신문사이트에서 최소 현시점부터 과거로 3개월 치의 산업 키워드(예. 반도체, 철강, 제약·바이오 등등) 뉴스 검색과 기업 키워드(예. 삼성, SK 등 해당 산업의 플레이어)를 검색하고 중복된 기사는 제외한 후 수집하려는 정보가 어떤 것인지 상기하며 목적성을 가지고 읽어 내려가면서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 또한 두 번째로 신문 검색하실 때 주목해야 할 것은 연초와 연말의 산업·기업 기사입니다. 특히 연초에는 해당 산업군의 해당 연도의 전망, 그리고 연말에는 해당연도의 실적이 분석된 기사가 나오며, 기업의 연초, 연말 기사의 경우 홍보팀에서 해당연도의 전략, 연말에는 실적을 정리한 홍보성 기사가 나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읽어야 합니다.

2) 한경컨센서스 (http://hkconsensus.hankyung.com/)
- 두 번째 산업·기업 이슈와 동향 파악이 잘 정리된 정보 소스는 바로 증권사 투자 분석 리포트입니다. 이 리포트만 잘 봐도 가장 최신의 산업·기업 이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특히 한국경제신문에서 운영하는 한경컨센서스 사이트가 아주 유용합니다. 거의 모든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들이 정리해놓은 산업/기업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시간 낭비 안 하는 자소서와 면접 대비 산업·기업 분석법
3)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
- 상장사의 경우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전자공시시스템의 정기 공시 보고서를 보면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특히 주목해야 할 카테고리는 “Ⅱ.사업의 내용”, 재무회계 직무 지원자는 “Ⅲ. 재무에 관한 사항”, 그리고 인사 등 지원 관련 직무 지원자는 “Ⅷ. 임원 및 직원 등에 관한 사항”을 꼼꼼히 보시면서 정보를 수집하시면 좋습니다.

4) 기업 홈페이지
- 기업 홈페이지에도 수많은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이중 집중해야 할 것들은 CEO 메시지 코너입니다. CEO의 신년사, 연말 인사, CEO의 메시지 등이 담겨 있는 코너를 보면 그 기업의 전략과 고민하는 부분이 담겨 있으니 반드시 보시기 바랍니다.
- 그 외에 직무소개 코너를 통해 직무 이해도를 높이고, 기업공개(IR 자료) 코너를 통해 기업의 현재 상황, 지속 가능 보고서를 통해서 미래 전략 등을 체크 할 수 있으니 기업 홈페이지 정보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5) 협회, 경제연구소 사이트
- 특정 산업에 소속된 기업에게 도움을 주는 산업 관련 협회 사이트에도 많은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석유화학 기업을 지원한다면 대한석유협회 사이트 (https://www.petroleum.or.kr/) 에 들어가시면 석유에 대한 정보와 국내·외 석유 관련 정보들이 깔끔히 정리돼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또한, LG경제연구원과 같은 경제연구소 사이트를 가시면 다양한 산업군의 분석보고서가 올라와 있습니다. 역시 놓치지 말고 봐야 할 정보 소스입니다.

6) 평소에는 이 콘텐츠를 보고 듣자
- 위 정보 소스 외에도 평소 경제 관련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국내·외 경제 이슈를 쉽게 설명하는 유튜브 채널 “슈카월드”와 다양한 금융권 종사자들이 나오는 “삼프로TV” 채널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MBC 라디오와 팟캐스트에서 들으실 수 있는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도 산업·기업 동향 파악에 아주 좋습니다.

7) 기타 산업·기업 분석 TIP
o 경쟁분석 할 때는 검색 창에 “기업명 vs”로 네이버 뉴스 검색을 하자
- 기업의 경쟁상황 분석을 “기업명 vs” 키워드로 네이버 뉴스 검색을 하면 경쟁분석을 해놓은 기사들이 검색됩니다. 예를 들어 “아모레퍼시픽 vs”라고 뉴스 키워드 검색을 하면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비교 분석 기사들이 쏟아지니 기업 경쟁분석 시 시간을 단축 할 수 있는 TIP입니다.
o 구글에서 “기업명.PDF” 키워드로 검색을 하자
- 구글 검색창에서 “기업명.PDF”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해당 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보고서가 검색됩니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PDF” 구글 키워드 검색을 해보면 현대자동차의 지속 가능 보고서와 증권사 보고서가 다양하게 검색됩니다.
o 구글 알리미 기능으로 관심 산업, 기업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자
- 구글에는 “구글알리미”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구글 알림이 키워드로 관심이 있거나 지원하려는 산업, 기업명을 알림 설정해두면 내 이메일로 해당 키워드 관련 뉴스들이 뜰 때마다 알림이 옵니다. 이 역시 유용한 정보 서치 TIP입니다. (https://www.google.com/alerts)

8) 공기업 정보 소스
- 공기업의 경우 특히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공기업의 설립목적, 이유, 역할이 중요합니다. 해당 공기업의 사이트와 함께 일반적인 정보 수집을 위해서 아래와 같은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ALIO(공공기관 알리오)”, “JOB ALIO” 사이트에서는 공기업 현황과 개별 공기업 현황, 채용 정보 및 공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방공기업의 경우에는 “클린아이”와 “클린아이 잡플러스 사이트”에 들어가면 다양한 지방공기업의 정보와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공기업의 이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일반공기업은 국회 회의록에서 해당 공기업 키워드 검색, 그리고 지방공기업은 지방시의회, 도의회 회의록을 검색하시면 최근 이슈들을 파악하는 데 좋습니다.

이상 이번 “최성욱의 진로취업TALK”에서는 취준생들이 가장 갑갑해하는 산업·기업 정보를 찾는 법과 정보 소스에 대해 싹 정리해 봤습니다. 제가 제안한 방법을 통해 시간 낭비 없이 산업, 기업 정보를 찾아보십시오.

산업·기업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원하는 정보는 결국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쓸 답변을 위한 것”이라는 핵심만 생각하고, 답변 전략을 염두에 두면서 정보를 찾으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즌 은행권 외에는 참 많이 어려워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밀한 전략이 있다면 분명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취업시장이니 자신을 믿고 끝까지 나아가시기를 바랍니다. JOB아라 뉴스레터 필진들이 함께 하겠습니다.

최성욱 서강대 취업지원팀 차장
시간 낭비 안 하는 자소서와 면접 대비 산업·기업 분석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