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서울 부암동 인왕산 6부 능선에서 발생한 산불이 번지면서 소방당국이 인근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내렸다. 이날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산불이 20건 넘게 발생한 상태다.

2일 오전 11시 53분께 서울 종로구 부암동 인왕산 6부 능선에서 원인 미상의 불이 나 소방 당국이 3시간째 진화 작업을 하고 있다. 소방당국은 오후 2시30분 기준 소방 236명 등 인력 총 580명, 헬기 9대를 포함한 장비 85대를 투입해 불길을 잡고 있다.

불은 인왕산 북동쪽 자하미술관 인근 기차바위 쪽 능선에서 발생해 정상 부근으로 번졌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후 12시51분 '대응 2단계'를 발령했다. 대응 2단계는 관할 소방서와 인접 소방서를 포함한 1개 권역의 인력 및 장비가 모두 출동하는 단계로 대응 최고수준(3단계) 바로 아래 단계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입산을 통제하는 한편, 홍제동 개미마을 등 인근 주택가로 연기가 확산함에 따라 주민들에게 대피를 안내하고 있다. 소방당국은 인근 120가구 주민이 홍제 주민센터, 인왕초등학교, 홍제2동 주민센터, 경로당 등으로 대피한 것으로 파악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 불로 현재까지 축구장 약 32개 면적에 달하는 임야 0.23ha가 소실됐다. 인명 피해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윤교 종로소방서 행정과장은 "70∼80% 진화된 것으로 추정한다"며 "불이 산등선을 타고 성덕사 약수터 등으로 넘어가면서 개미마을 쪽으로 퍼졌다.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조치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과 소방 당국은 불길을 잡는 대로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할 계획이다.

서울을 비롯해 대전, 충남 홍성 등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산불이 나자 행정안전부, 소방청 등 관계기관은 긴급 대처에 나선 상태다. 소방청은 이날 오후 1시 20분부로 긴급중앙통제단을 가동하고 오후 2시12분 직원 비상소집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홍성에서 발생한 산불도 민가로 옮겨붙는 등 확산하고 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께 충남 홍성군 서부면 한 산에서 불이 나 소방당국이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산림 당국은 낮 12시 40분 산불 2단계를 발령한 데 이어 오후 1시20분께 3단계로 상향했다.

헬기 17대와 장비 11대, 진화대원 189명이 동원됐으나, 날씨가 건조하고 바람이 강해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인근 민가 2채가 불에 탄 것으로 전해졌다. 주민들은 모두 대피를 마쳤다.

산불은 순간풍속 초속 10m 강한 바람으로 급격히 확산해 오후 2시 현재 화선은 약 8km, 산불 영향구역은 200ha로 추정되고 있다. 충남도는 산불현장통합지휘본부를 구성했고, 중부지방산림청도 공동 대응하고 있다.
2일 홍성 서부면에서 발생한 산불. / 사진=산림청,연합뉴스
2일 홍성 서부면에서 발생한 산불. / 사진=산림청,연합뉴스
대전에서도 산불이 발생해 현재 진화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낮 12시 18분께 대전시 서구 산직동 한 산에서 불이 나 소방당국이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불을 끄고 있다. 인근 요양원 입소자 등 40여 명 전원이 대피했으며, 서구는 전 직원을 비상 소집했다. 현재까지 민가 등 시설 피해는 없다고 소방당국은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산불과 관련, 서면 브리핑을 통해 "산림청과 소방청을 중심으로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산불 진화와 예방에 총력을 다하라"며 "행정안전부와 국방부 등 관계 부처는 유관 기관의 헬기, 인력 등 가용 자원이 지원될 수 있도록 협력 체계를 가동하라"고 전했다.

한편,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특보가 발령된 가운데 많은 지역 상대습도가 20% 이하로 떨어졌다. 바람까지 강하게 불면서 산불이 발생하기 좋은 조건이 갖춰진 것으로 보인다. 전국적으로 순간풍속이 시속 35㎞(10㎧) 안팎으로 불고 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