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지역 교수연대회의 출범…'대학정책 폐기·균형발전' 촉구
충청지역 7개 교수 단체는 30일 '충청지역 교수연대회의' 출범식을 열어 정부의 대학 교육 정책을 폐기하고 대학 균형 발전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2.0, 전국교수노동조합 대전세종충남지부 등 교수 단체는 이날 오후 충남대에서 진행한 출범식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연대회의는 정부가 지난해 발표한 지역혁신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과 관련해 맞춤형 지역대 육성이라는 정부 목표와 달리 지역대학 교육의 질과 재정 상황이 더욱 열악해져 균형 발전을 저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정책들의 골자는 수도권 대학 첨단학과의 정원을 늘리고, 지역 사립대의 영리사업과 재산처분을 쉽게 해주는 것"이라며 "혁신이라는 이유로 각종 규제를 완화해 오히려 겸임, 초빙 교수 등 비정규 교원의 고용을 늘리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300개가 넘는 지역대 중 소수의 대학만을 선정해 집중 지원을 한다고 해도 혁신적인 대학 교육을 창출할 수 있을지 우려스럽다"며 "수도권대학의 팽창과 함께 지역거점 국립대를 제외한 중소도시 국공립대와 대다수 사립대는 존립 위기에 몰릴 것"이라고 밝혔다.

충청지역 교수연대회의는 앞서 출범한 전국교수연대회의와 함께 다음 달 19일까지 정부 교육정책 폐기를 지지하는 1만명 서명운동을 펼치고 대전·세종·충청지역의 시·도민 공감대를 형성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