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대한축구협회(이하 축협)가 승부조작에 연루되는 등의 사유로 징계 중인 축구인 100명의 사면을 결정해 논란이 일고 있다. 축구 팬들뿐만 아니라 정치권에서까지 이번 사면을 두고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나왔다.

축협은 지난 28일 우루과이전 경기를 앞두고 각종 비위 행위로 징계를 받은 전·현직 선수, 지도자, 심판 등 100명을 사면하기로 의결했다고 발표했다. 2011년 프로축구 승부조작에 가담했다가 제명된 선수 50명 가운데 48명도 이번 사면 대상에 포함됐다.

축협은 "지난해 달성한 월드컵 본선 10회 연속 진출 성과와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을 자축하고 축구계 화합·새 출발을 위해 사면을 건의한 일선 현장의 의견을 반영했다"면서 "오랜 기간 자숙하며 충분히 반성했다 판단되는 축구인들에게 다시 기회를 부여하는 취지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면으로 인해 승부조작에 대한 기본 입장이 달라진 것으로 오해하지 않도록 주시하고 있다는 게 축협의 입장이지만, 축구 팬들 사이에서는 "16강과 사면이 무슨 상관이냐", "한국 축구에 비전이 없다"는 날 선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치권에서까지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9일 페이스북에 "축협은 대한민국 축구계를 박살 낼 뻔한 주범들 용서해서 성과를 나눠 갖자는 논리를 제시하고 있다. 여러분은 이런 주장에 납득하시냐"며 "축협의 이 결정은 아주 나쁜 선례가 되고 말았다. 이제부터 승부조작은 '안 걸리면 장땡, 걸려도 10년만 버티면 사면'이라는 공식이 갖춰졌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직하고 성실하게 몸담은 수많은 축구인은 '어차피 다 알아서 봐줄 건데, 한탕 못 해먹은 바보' 취급해 버린 것이다. 화가 난다"며 "'헬피엔딩'이란 용어가 있다. 대한민국 사회에서 무슨 일이 생기면 선한 사람만 피해받고 악한 사람은 대우받는 괴상한 결말을 뜻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카타르 16강 진출 축하의 성과를 승부조작 주범에게 준다는 축협의 논리가 그야말로 헬피엔딩이 됐다"며 "관련한 내용이 어떻게 결정됐는지 샅샅이 조사하여 국민 여러분께 공개하겠다"고 강조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