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한 여경이 교통 혼잡이 빚어지고 있는 도로에서 뒷짐을 지고 있는 모습이 뒤늦게 화제가 되고 있다. 동료 남경은 정신없이 통제하고 있는 모습이 동시에 포착돼 비판은 더욱 커졌다.

29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남녀 교통경찰이 서울 동작구 상도역 근처의 혼잡한 도로를 통제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올라왔다. 해당 영상은 약 2년 전 촬영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최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영상을 보면 남경은 혼잡한 차들 사이로 들어가 수신호를 보내는 등 적극적으로 통제하고 있지만, 여경은 뒤섞인 차들과 거리를 두고 중앙선 부근에서 두리번거리거나 뒷짐을 지고 있었다. 이에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도로에 산책하러 나왔냐" 등 여경의 당시 태도가 부적절하다는 취지의 비판이 쏟아졌다. 일각에서는 여경 무용론을 다시 끄집어내기도 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당시 여경이 소속됐던 동작경찰서 역시 여경의 태도가 다소 부적절했다는 판단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남경이 통제에 나설 때 여경도 주변에서 보조 근무를 서야 했다는 취지의 지적이다. 다만 현장에 출동한 경찰들이 모두 적극적으로 수신호를 보내며 주 근무자 역할을 하는 것 역시 권장되진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 경찰 중 한 명이 반드시 보조 근무에 나서야 한다거나, 근무 중 뒷짐을 지면 안 된다는 것들도 규정에 없다.

영상 속 여경은 현재 다른 경찰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옛 영상이 왜 이제 와 논란이 됐는지 모르겠다"면서도 "현재 근무자들에게 근무 태도에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밝혔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