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노조 "부평공장 전기차 유치…정책 지원 확대해야"
한국지엠(GM) 노조가 부평공장 내 전기차 생산 유치를 위한 정책 지원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는 28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미래 경쟁력 확보와 안정적인 고용을 위해 부평공장에 전기차 생산 시설을 조속히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설 투자를 촉진하려면 세액 공제율이나 보조금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며 "정책 개선을 위해 인천시와 지역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GM 부평2공장은 말리부와 트랙스 차량 단종에 따라 지난해 11월 이후 생산 가동을 완전히 멈춘 상태다.

부평1공장에서는 트레일블레이저와 뷰익 앙코르 GX를 생산하고 있으나, 2026년 3월 트레일블레이저 단종이 예정돼 있다.

노조는 추가 신차 배정이 없을 경우 상당한 고용 타격이 우려된다며 전기차 생산 유치에 대한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노조는 "한국GM 부평공장은 수도권에 있다는 이유로 지방투자촉진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되고 지방세 감면 혜택에서도 지방과 차별을 받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통해 전기차 투자에 30%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주고 있다"며 "이와 비슷한 수준으로 세액공제율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GM이 개발 생산을 계획 중인 전기차 중 소형 CUV와 말리부를 부펑1∼2공장에 각각 유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인천시, 정치권의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