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노엘 인스타그램
출처=노엘 인스타그램
지난 1월 자작 랩 가사에 '전두환 시대'를 언급해 논란이 일어난 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폐쇄했던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인 래퍼 노엘(장용준·23)이 인스타그램 활동을 재개했다. 노엘은 자신의 부친인 장 의원이 최근 상임위 공개 회의에서 피감기관장을 향해 반말과 큰소리로 호통을 친 뉴스를 보고 '체할 것 같네'라고 써 부친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글도 올렸다.

25일 노엘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는 3장의 사진이 올라왔다. 지난 1월 중순 SNS 계정을 폐쇄한 후 약 2개월만의 활동이다.

첫번째는 삼겹살 사진이 올라왔고, 이어 볶음밥 사진이 게시됐다. 볶음밥 사진에는 '탄단지(탄수화물·단백질·지방) 다이어트. 반박 시 XX'이라는 글도 올렸다.
출처=노엘 인스타그램
출처=노엘 인스타그램
마지막으로 올라온 사진은 TV에 자신의 부친인 장 의원이 나오는 뉴스 영상을 사진으로 찍은 것이었다. 해당 영상에는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인 장 의원이 지난 22일 박찬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의 이석을 반말이 섞인 큰 소리로 질타하는 모습이 담겼다. 노엘도 자신의 부친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 이를 두고도 여야 안팎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천하람 국민의힘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은 24일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장 의원이) 시대에 뒤떨어져 있는 것 같다"며 "이게 호통을 치고 반말까지 해가면서 할 일인가"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동학 전 민주당 최고위원도 SNS에서 "안하무인 국회의원의 대명사 장제원, 정말 혀를 내두를 정도"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왼팔이 이렇게 센 자리인가"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노엘은 지난 1월 랩 가사 위로 도마 위에 오른 후 SNS 활동을 포함해 래퍼 활동도 중단한 바 있다. 플리키뱅이라는 래퍼가 '딩고 라이징벌스'에 나와 프리스타일 랩으로 "된장찌개 먹고 자랐지만 음주운전 해본 적은 없어"라며 노엘의 음주운전 전과를 저격하자 노엘은 '강강강?'이라는 곡을 사운드클라우드에 공개했다. 해당 곡에는 "전두환 시대였다면 네가 나 건드리면 가지 바로 지하실"이라는 가사가 나온다.

이를 두고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가 "'너희들이 몰라서 그렇지. 실은 우리 아빠가 이 나라 대통령이야. 전두환 시절이었으면 너희들 다 죽었어' 뭐 이런 얘기"라고 비판하는 등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이후 노엘은 인스타그램을 폐쇄하고 사운드클라우드에서 해당 곡도 삭제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