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026년 7월까지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출범시키겠다는 목표를 21일 공개했다.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이날 의정부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5년까지 특별법 제정 및 보완입법을 하고, 2026년 7월 1일 특별자치도를 출범시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오 부지사는 "군사지역 규제를 받는 경기북부는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각종 발전계획에서 밀렸고, 전국 최하위 수준의 1인당 GRDP(지역내총생산)를 기록하고 있다"며 "국토균형 발전과 경기북부 주민의 일자리 확보를 위해서라도 특별자치도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2020년 기준 경기북부 11개 시군의 1인당 GRDP는 2442만원으로 광역지자체 중 최하위 대구광역시(2391만원) 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는 김동연 경기지사의 공약이다. 경기도는 추진단을 설치했고, 조례를 통과와 용역 등의 절차를 밟았다. 올해 안에 용역을 마무리하고, 도민 공론화를 거쳐 가능하면 주민투표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는 지난달 김민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정부을)이 대표 발의한 특별법이 21대 국회 임기 중 통과되도록 총력 지원하기로 했다. 이 법안은 가평·고양·구리·김포·남양주·동두천·양주·연천·의정부·파주·포천 등 11개 시·군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관할로 두고,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별도 계정으로 특별자치도를 지원하는 내용이 담겼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