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취약계층 지원 취지…"민감한 질문 많아 대상자 거부감"
"집에 에어컨이 있나요?"…지자체의 황당한 1인 가구 설문조사
"에어컨과 선풍기 중 고르시면 됩니다"
전북 전주시 완산구 한 아파트에 사는 A씨는 최근 자택을 방문한 통장으로부터 황당한 질문이 적힌 설문조사지를 받았다.

'전주시 1인 가구 실태조사'라고 적힌 종이에는 자신의 생활 환경을 상세히 묻는 말이 빼곡히 적혀 있었다.

1인 가구가 된 이유가 사별 혹은 이혼·별거인지, 주거 형태가 자가 또는 전세, 혹은 월세인지 등을 이 설문지는 물었다.

평소 우울증을 느끼는 지, 정신과 약을 먹는 지 등에 대한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체크하는 항목도 있었다.

심지어 냉방을 에어컨 또는 선풍기로 하는 지, 난방을 가스 혹은 기름이나 연탄, 전기장판으로 하는지까지 골라 답해야 했다.

자신의 이름과 주소, 연락처 등 개인 정보를 모두 기재해야 하는 설문지였기에 A씨는 적잖이 당황스러웠다.

A씨는 설문지를 건넨 이에게 "이런 민감한 내용까지 다 적어야 하느냐"고 물었고, 통장 또한 미안한 표정을 지으며 "적기 힘드시면 어쩔 수 없죠"라고 답했다고 한다.

21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전주시는 최근 급증하는 1인 가구의 지원 대책을 수립하고자 각 주민센터에 설문을 지시했다.

시는 관내 전체 1인 가구 9만여 명 중 저소득 취약계층 2만1천여 명을 설문 대상으로 정했다.

위험 요소를 사전에 인지해 예방대책을 세우겠다는 취지였으나 설문지를 받아 든 일부 가구는 '지자체의 정보 수집이 과도하다'며 반발하는 분위기다.

A씨와 같은 아파트에 사는 또 다른 주민은 "집에 에어컨이나 보일러가 있는 것과 고독사가 무슨 상관이 있는지 모르겠다"며 "예전 학교 다닐 때 집에 가전제품 뭐 있는지 조사하는 것도 아니고 왜 내 신상을 캐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설문지를 배부하라는 지시를 받은 주민센터 또한 당혹스럽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 주민센터 관계자는 "민감한 질문이 많아서 현장에서는 거부감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시는 타 지자체 설문을 참고해 문항을 만들었다면서 모든 답변이 의무 사항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1인 가구 실태 파악을 위해 개인 정보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최소한의 설문을 하고 있다"며 "샘플을 추출하려는 목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대상 가구가 설문에 응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특정 가전제품의 유무나 사별·이혼 등의 여부를 묻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지원 대책을 세우기 위해 필요한 질문이라고 생각했다"며 "실명 기재를 요구한 것도 고위험군 관리 차원이었을 뿐 강제는 아니었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