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디지털 교육혁신 교원 전문가 간담회
"디지털 교육 전환 두려워하는 교사도 있어…맞춤형 연수 필요"
교육부가 교육 분야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교사 수준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연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교육부는 20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장상윤 차관 주재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교원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각 시·도의 디지털 교육 관련 연구회에 소속된 교원 등 디지털 교육을 선도하는 전문가 교원들이 참석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참석한 교사들은 학교 내 교사들 사이에 디지털 리터러시(문해력), 디지털 교육 혁신 필요성에 대한 인식 수준에 차이가 있으며 일부는 디지털 교육 전환을 두려워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디지털 문해력 수준이 낮은 교사들까지 디지털 교육 혁신에 동참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연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교장 등 학교 관리자의 인식 변화를 위한 연수가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이 좋은 젊은 교사들이 활동할 수 있는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더 많이 지원해달라는 의견도 제시됐다.

일부 참석자들은 교사가 필요로 하는 에듀테크 제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디지털 교육 전환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시범교육청을 선정하기 위해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시범교육청 공모계획'을 수립해 전국 교육청에 안내했다.

교육부는 "디지털 교육 전환에 대한 의지와 역량을 갖춘 7개 내외의 교육청을 선정할 계획"이라며 "시범교육청이 성공 사례를 창출하고 성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