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마스크 해제 첫날인 30일 오전 광주 서구 서석중학교에서 학생들이 교실 내부에서도 마스크를 쓰고 있다.(사진=뉴스1)
실내마스크 해제 첫날인 30일 오전 광주 서구 서석중학교에서 학생들이 교실 내부에서도 마스크를 쓰고 있다.(사진=뉴스1)
코로나19 이후 일상 회복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지만 대부분 학생들이 여전히 교실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교육계에 따르면 서울의 한 초등학교의 경우 한 반(20명 정원)에 1명만 마스크를 벗었으며 나머지 학생들은 체육 시간에도 마스크를 썼다.

한 중학교도 전체 200명 정원에 마스크를 벗은 학생은 10명이 안 됐다고 했다. 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도 절반이 넘는 학생들이 마스크를 낀 채 운동장을 달렸다.

초등학교 3∼4학년의 경우 더 어릴 때부터 마스크를 착용한 채 학교에 다녀 벗기를 어색하다고 했다. 중학생은 마스크를 벗은 자기 외모가 익숙하지 않아 그대로 쓰기도 했고 일부 학생들은 학부모의 권고대로 마스크를 쓰고 다녔다.

마스크를 쓰고 학교에 다닌 학생들은 또래 관계 형성도 어려워했다. 코로나19 유행 이후 학교에서 비대면 수업과 대면 수업이 병행되면서 집에 있는 기간이 길어졌고 친구를 만날 기회도 줄었다.

교육부가 2022년 2월에 실시한 '2022년 학생건강실태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 27%가 우울감을 경험했으며 중·고등학생 12.2%가 중증도의 우울감을 느끼고 있었다.

관계 맺기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았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이 가장 힘들어했다. 초등학교 1∼4학년의 43.2%가 친구와 멀어졌다고 답했다.

이에 교육 당국은 학생들의 사회성을 회복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고심 중이다.

구자희 서울시교육청 평생교육국장은 "교사들이 학생들의 관계 형성이나 협업 프로젝트를 가르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교사가 사회관계 기술을 처음부터 가르쳐야 하는 상황"이라며 "교육청에서는 이를 위한 생활지도 부분 역량 강화 연수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