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인 1일 세종시의 한 아파트에 일장기가 내걸려 논란이 일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3·1절인 1일 세종시의 한 아파트에 일장기가 내걸려 논란이 일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3·1절 아파트에 일장기를 내걸어 논란을 빚은 세종시 주민이 지역의 한 교회 목사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일본인이라던 주장과 달리 한국인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6일 JTBC 보도에 따르면 최근 세종시 한솔동 한 아파트 발코니에 일장기를 내걸었던 A씨는 한 교회에서 목사로 있다. A씨는 지난 5일 교회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설교에서 자신의 일장기 논란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3·1절에) 태극기가 걸린 집이 1%가 안 된다. 태극기가 있는 와중에 일장기가 있었으면 어우러졌을 텐데"라며 오히려 태극기를 걸지 않은 주민들을 지적했다.

일제 강점기를 '대일본제국 시대'로 표현한 그는 "이완용 선생과 데라우치 총독 사이에서 합병 조약이 이뤄져 대일본제국의 시대가 됐다"며 "일본 때문에, 일본으로 인해서 문명을 배울 수가 있었다. 근대식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A씨는 지난 1일 오전 자신이 거주하는 세종시 한솔동 한 아파트 발코니에 일장기를 내걸었다. 이에 일부 주민들은 A씨 집을 찾아가 초인종을 누르거나 아파트 밖에서 발코니를 향해 항의하는 등 주민들 항의가 빗발쳤다. 아파트 관리사무소 측도 주민 신고를 받고 일장기를 내건 가구를 두 차례 방문했으나 A씨 부부를 만나지 못했다.

이후 A씨는 지난 2일 국민신문고를 통해 '항의하러 집을 찾아온 사람들을 처벌해달라'는 내용의 민원을 남겼다. 이에 세종남부경찰서는 수사에 착수했다.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A씨 측은 항의 방문한 주민들을 향해 "유관순이 실존 인물이냐. 일장기 걸면 눈이 뒤집히냐"고 발언하기도 했다.

한편, A씨가 속한 교회가 실제로 어디에 있는지, 해당 교회가 모 교단 소속이 맞는지는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 A씨가 목사라는 교회는 누리집도 없는 것으로 보인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