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2일 디지털 시대 교육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2일 디지털 시대 교육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교육부가 학교 현장에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에듀테크’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모든 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에듀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민간 기업과의 협력을 늘려 기술을 발전시키고, 교사의 디지털 역량도 키우겠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22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디지털 교육 대전환 비전 선포식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는 모든 교사가 에듀테크를 활용해 맞춤교육을 실현할 것”이라며 “교사는 앞으로 모두에게 맞춤 학습환경을 설계하는 학습 디자이너로 바뀌어야 한다”고 했다.

교육부는 에듀테크를 활용할 줄 아는 기술적 전문성을 갖춘 혁신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연수를 추진할 계획이다. 에듀테크 산업을 육성하고 학교에서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민간과 협력해 생태계 조성에도 집중한다. 연초 업무보고에서 주요 과제로 제시한 AI 기반의 디지털 교과서 도입부터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정책을 펴나가기 위해 조직에도 변화를 줬다. 교육부는 ‘교사 연수’와 ‘에듀테크 생태계 조성’이라는 핵심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디지털교육기획관을 신설했다. 이 조직은 직급에 관계없이 수평적으로 이름을 부르고, 스마트 오피스를 운영하는 등 기존 정부부처가 일하던 방식에서 탈피하려고 시도 중이다.

이날 선포식에선 유엔 교육특사인 고든 브라운 전 영국 총리가 축사를 전했다. 브라운 전 총리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학생들은 본인의 학습 역량과 속도에 맞게 나아갈 수 있다”며 “모든 아이들에게 포용적인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장은 “경제·산업은 물론 국민 일상까지 근본적으로 바꾸는 디지털 심화 시대에 교육부가 교육 전반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비전을 선포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도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AI 전문가들은 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이날 함께 열린 토론회에서 AI 활용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정우 네이버 인공지능연구소장은 “AI가 우리를 대체하는 게 아니라 AI를 잘 활용하는 사람이 우리를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실의 복잡한 문제를 AI로 풀 수 있는 수준까지 분할하고 재정의하는 역량, AI의 한계점과 장단점을 명확히 파악해 협업도구로 쓸 수 있는 역량이 앞으로 개인과 조직, 기업,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척도로 떠오르게 될 것이란 의미다.

단순 지식 습득보다 정서·인성 교육이 중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계산기의 출현으로 숫자를 계산할 필요가 없어졌듯이 지식 습득의 의미가 앞으로 감소할 수 있다”며 “AI 활용과 개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이 강화돼야 하고 정서 교육과 인문·예술·체육 등 인성 교육의 필요성이 더 커질 것”이라고 했다.

교육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