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6일부터 로타바이러스 백신 전국 어디서나 무료 접종
접종 완료까지 20∼30만원의 비용이 들던 로타바이러스 백신이 다음 달부터 무료로 전환된다.

질병관리청은 로타바이러스 백신이 국가예방접종으로 도입됨에 따라 3월 6일부터 영아 대상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이 전국 어디서든 전액 무료로 실시된다고 16일 밝혔다.

로타바이러스는 감염된 영유아에게 심한 설사와 구토 등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쉽게 확산해 산후조리원과 어린이집 등에서 환자가 집단 발생하기도 한다.

지금까지는 선택 접종이어서 2회 또는 3회 접종 완료에 평균 20∼30만원의 비용을 부모가 부담하거나 일부 지자체에서만 지원을 받을 수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전국 어디서나 비용 부담 없이 접종할 수 있게 됐다.

다만 무료 접종은 사업 시작일인 3월 6일부터 적용되고 시작일 이전 접종에는 소급 적용되지 않는다.

접종대상은 생후 2∼6개월 영아로, 국내에서 허가된 입으로 먹이는 방식의 로타릭스(2회 접종), 로타텍(3회 접종) 모두 접종이 가능하다.

질병청에 따르면 두 종류의 백신 모두 다년간의 임상 경험을 통해 효과와 안전이 모두 입증된 백신으로, 부모가 종류를 자유롭게 선택하되 1차 접종 이후에는 동일 제조사 백신으로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로타 무료 접종은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 위탁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가능하다.

백신 종류별 접종 기관 현황은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