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대입특위 꾸리고 전문가 의견수렴…"사회적 합의 가능할 것"
"교육은 결과뿐 아니라 과정도 중요…저출생·지역소멸 해법은 '공교육'"
이배용 "대학에 입시 일임은 시기상조…신뢰받을 역량 필요"
대학이 원하는 인재를 뽑을 권한을 지금보다 더 폭넓게 발휘하려면 입시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고 이배용 국가교육위원장이 강조했다.

저출생 현상과 지역소멸의 공통 해법은 '공교육 강화'라고 분석했다.

이 위원장은 13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래형 인재를 키우기 위한 입시제도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최근 문·이과 통합수능으로 수학의 중요성이 지나치게 강조되는 점에 대해 "(수학이) 불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학생들의 진로가 다양하니 (진로·적성에 맞는 과목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어야 한다"며 "'편중'은 풀어주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30년 가까이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로 일한 이 위원장은 교수 시절 객관식 시험을 내 본 적이 없다며 토론수업과 서술형 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토론을 유도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토론 속에서 아이들이 '내 생각은 이렇지만 내 친구는 다른 생각이구나'를 깨달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객관식 시험을 출제하다 보면) '어디다 함정을 둘까'가 더 중요해진다.

변별력이 있어야 뽑을 수 있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우리는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그러면서 학부모들이 신뢰할 수 있는 (새로운) 제도를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새로 개편될 2028학년도 수능에서 논·서술형 문항을 도입하는 것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대학의 신입생 선발 권한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그는 "공정성이나 신뢰가 완벽히 정착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학에 (선발권한을) 다 일임한다고 하기에는 시기상조"라며 "그러나 이 또한 대학이 신뢰받을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국가교육위원회는 최근 ▲ 대입제도 개편 ▲ 지방대학 활성화 ▲ 전인교육 ▲ 직업·평생교육 ▲ 미래 과학인재 양성 등 5개 분야 특위를 구성하고 있다.

이 가운데 대입개편 특위는 이달 10∼12명이 참여하는 규모로 구성을 마무리하고 논의를 시작한다.

2028 대입개편 시안은 올해 상반기에, 최종안은 내년 2월까지 발표한다.

이 위원장은 "의견이 다양하겠지만 소통의 절차를 밟다 보면 100%는 아니더라도 다수의 사회적 합의는 이뤄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AI챗봇인 챗GPT가 교육계에서 큰 화두가 된 것과 관련해서는 "시대가 변해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며 "인간성이 빠진 과학은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다"고 지적했다.

아이들이 과학기술을 제대로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토론과 인성교육 등을 통한 '전인교육'이 이전보다 더 중요하다는 게 그의 의견이다.

이 위원장은 "가장 미숙한 단계에서 성장하면서 (지식이) 자기 것이 되도록 하는 게 교육이고,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도 인간으로서의 중요한 사명"이라며 "자기 생각은 스킵하고(뛰어넘고) 정답만 명료한 답안지를 평가한다면 교육이 위험한 지경에 빠진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은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학생들도 습득해야 한다"며 "점수가 바뀐다고 과정이 불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배용 "대학에 입시 일임은 시기상조…신뢰받을 역량 필요"
최근 국가적 이슈가 된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소멸은 국교위 차원에서도 중요한 논의 과제다.

지방대 활성화 특위를 꾸려 대응책을 모색하기로 한 것도 비수도권의 발전이 일부 대학의 존폐뿐 아니라 국가 발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라는 인식 때문이다.

이 위원장은 "지역 산업체를 활성화해서 지역 인재들이 일자리에서 보람을 찾을 방법을 국가가 상당히 신경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급격한 기술발전을 마주한 요즘같은 시대에는 "전통과 자연이 더 잘 보존된 지방(비수도권)이 '법고창신'(옛 법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낸다)의 정신을 가르쳐줄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 위원장은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소멸의 공통적인 해법 가운데 하나가 바로 공교육 강화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공교육과 돌봄의 문제는 교육부 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국교위도 교육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며 "지역이 활성화되려면 공교육이 굳건하게 자리를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이들이 학원으로 내몰리지 않고 학교에서 여러가지를 할 수 있어야 한다"며 "학부모들이 늘봄학교에 기대하고 참여하게 하는 것이 (공교육 강화정책) 성공의 관건이므로 국교위 차원에서도 이를 위해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