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지분 약정 의혹 등 집중조사…'진술서 갈음'으로 답변 회피 전망
이재명 2차 출석 D-1…검, 대장동 질문지 200쪽 준비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2차 출석을 하루 앞둔 9일 질문지를 점검하며 막바지 준비 중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지난달 28일 이 대표의 1차 소환조사 때 작성한 피의자 신문조서와 진술서를 바탕으로 200쪽이 넘는 질문지를 준비했다.

1차 조사에서 검찰은 100쪽 분량의 질문지를 준비했지만 이를 모두 소화하지 못했다.

위례·대장동 사업 기간이 길어 조사 분량은 방대한데 이 대표가 검찰이 제시한 시각보다 1시간 늦게 출석했고, 오후 9시 이후 심야 조사에 동의하지 않는 바람에 실질적인 조사 시간은 8시간 정도에 불과했다는 게 검찰의 입장이다.

이에 검찰은 10일 2차 조사에서 위례·대장동 사업을 둘러싼 민관 유착 과정에 이 대표가 개입·묵인했는지 추가 보완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정진상 전 민주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 측근이 일부 지분을 받기로 했다는 '천화동인 1호 지분 약정 의혹'도 주요 조사 대상이다.

검찰은 대장동 민간사업자 화천대유의 관계사 천화동인 1호의 배당금 428억원 가운데 '이 대표 측'에 약속한 몫이 있다고 의심한다.

대장동 개발 사업 과정에서 각종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민간 사업자 배당 수익 중 일부를 나눠 받기로 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대장동 일당의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혐의를 담은 공소장에 이 대표가 2015년 4월 대장동 배당이익 분배 관련 논의 내용을 정 전 실장을 통해 보고받고 승인했다고 적시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진술서에서 "한 마디로 터무니없는 모략적 주장"이라며 언론 보도 전에는 천화동인 1호 존재 자체를 몰랐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2차 출석 D-1…검, 대장동 질문지 200쪽 준비
검찰은 이 대표를 상대로 김 전 부원장의 불법 정치자금 8억4천700만원 수수 혐의도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은 김 전 부원장이 실제 받은 돈은 총 6억원으로 판단했다.

이 돈이 2021년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이 대표의 선거 자금으로 흘러 들어갔을지 지를 밝히는 게 수사의 큰 줄기다.

2차 조사 역시 1차 때와 마찬가지로 반부패수사1부 소속 정일권, 3부 소속 남대주 부부장 검사가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9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를 소환해 이 대표 혐의 관련 사실관계를 확인했다.

다만 이번에도 실효성 있는 조사가 이뤄지긴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 대표는 구체적인 답변을 피한 채 1차 조사 때 제출한 진술서로 갈음한다는 답변만 반복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 대표가 검찰이 요청한 시간보다 1시간 30분 늦은 오전 11시께 검찰에 출석하겠다고 밝힌 데다 심야 조사에도 동의하지 않을 공산이 커 실질적인 조사 시간은 1차 때보다 더 짧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2차 조사를 마무리한 뒤 사안의 중대성, 이 대표의 진술 태도 등을 고려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전망이다.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수사 중인 '성남FC 불법 후원금 사건'을 이송받아 한꺼번에 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