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외 용도로 쓰고 언론·국회 만났다고 거짓 기재"
'업무추진비 부당사용'…전북도 정책협력관 훈계 처분
업무추진비를 부당사용한 박성태 전북도 정책협력관(개방형 임기제 3급)이 인사상 처분을 받았다.

전북도 감사관실은 3일 업무추진비 부당사용에 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박 협력관을 훈계 처분했다고 밝혔다.

박 협력관은 지난해 7월부터 약 4달간 업무추진비를 목적 외 용도로 사용한 의혹 등으로 감사를 받았다.

구체적으로 그는 이 기간 시책사업과 무관한 식사를 하면서 13번에 걸쳐 88만7천원을 썼고, 용처가 불확실한 34건, 283만7천원의 사용 명세를 담당자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

중앙부처 등에 지역 특산품을 보내고자 쓴 279만5천원 또한 관리대장에 기재할 수 있는 상세 내용을 설명하지 않고 집행했다.

담당자는 업무추진비가 용도에 맞게 쓰였는지 확인하지 않고 관행적으로 박 협력관이 언론인이나 유관기관, 국회 관계자를 만난 것처럼 허위로 집행 내용을 기재했다.

다만 도 감사관실은 박 협력관이 업무추진비를 사적으로 썼거나 공휴일 또는 심야에 사용한 정황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도 감사관실 관계자는 "앞으로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부서에 업무추진비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라고 요구할 계획"이라며 "4급 이상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반부패·청렴 교육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협치 차원에서 영입한 국민의힘 인사인 박 협력관은 도당 사무처장과 전주시병 당협협의회 운영위원장 등을 지냈다.

박 협력관을 추천한 정운천 의원은 업무추진비 부당사용 의혹이 불거지자 "매우 안타깝고, 송구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