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가 다시 팬데믹이 발생할 경우 국제사회가 코로나19 때보다 한층 더 굳건하고 공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팬데믹 협약' 초안을 마련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WHO는 이날 회원국과 비정부기구(NGO)에 초기 단계의 초안을 배포했으며 이에 대한 협상은 오는 27일부터 개시될 예정이다.

WHO '팬데믹 협약' 초안에 지재권 유예 목소리 반영
로이터가 입수한 초안은 우선 "국제 사회가 코로나19 팬데믹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연대와 공정함 측면에서 재난 수준의 실패가 있었음을 인정한다"는 문구로 시작, 반성의 뜻을 담았다.

특히 팬데믹 기간에는 치료 약이나 백신 보급의 원활화를 위해 지식재산권을 유예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반영, 앞으로 만만치 않은 협상이 예상된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이에 대해 비정부 기구 세계지식생태(KEI)의 간부인 제임스 러브는 "열정도 반대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초안은 각국이 병원체와 유전자 배열 정보를 신속히 공유할 것을 촉구하고 이런 정보에 입각해 개발된 진단·치료 약이나 백신은 공정하게 나눠써야 한다는 제안을 담았다.

구체적으로는 WHO가 생산량의 20%를 개발도상국을 위한 용도로 확보한다는 조항을 담았다.

파델라 차이브 WHO 대변인은 "전 세계 사람들의 건강 증진과 보호를 위한 패러다임 변화에 한 세대에 한번 올 기회"라고 이 협약의 의미를 평가했다.

다만 이 협약이 완성을 보려면 길고 긴 협상을 거쳐야 해 회원국 간 논의도 내년까지 이어질 전망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