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수준의 온라인 무료 강의를 제공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케이무크·K-MOOC)’의 강좌 수가 올해 2400여개까지 늘어난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31일 ‘2023년 케이무크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3단계 케이무크 선도대학과 한국형 마스터 클래스 강좌·K-지식 테마 강좌·묶음 강좌·개별강좌·케이무크 플러스(K-MOOC+) 강좌 운영 기관 등을 새로 선정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서비스를 시작한 케이무크는 올해 1월 현재 1879개의 강좌를 제공하고 있는데, 올해는 500여개 강좌가 추가돼 2385개 이상의 강좌가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올해 선정하는 케이무크 선도대학 15곳에 대학당 연 2억2000만원씩 총 3년을 지원할 예정이다. 선도대학은 신기술·신산업 분야 강좌 2개 이상을 포함해 매년 4개 이상의 강좌를 개발해야 한다.

교육부는 국내외 석학이 참여하는 한국형 마스터 클래스 강좌와 한국의 역사, 문화, 경제, 교육 등을 다룬 K-지식 테마 강좌를 개발할 기관도 1곳씩 모집해 고품질 교양강좌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다양한 분야의 개별강좌 60개와 체계·단계적으로 전문 분야를 학습하는 모듈형 교육과정인 묶음 강좌 40개, 최신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콘텐츠를 반영한 케이무크 플러스 5개를 새롭게 개발할 기관 등도 모집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인구구조 변화와 기술혁신에 따라 급변하는 미래를 준비하는 데 케이무크가 편리한 국민 모두의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만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