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배임 사건 재판서 돈 전달 과정 목격 증언
김용 측 "돈 받은 사실 없어…재판서 진실 드러날 것"
정민용 "김용, 유동규 찾아와 뭔가 받아 가"(종합)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만나 돈으로 추정되는 물건을 받아 갔다는 정민용씨의 증언이 나왔다.

정씨는 3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대장동 일당의 배임 사건 재판에서 남욱 씨의 신문에 이같이 증언했다.

남씨는 "2021년 2월 4일께 유원홀딩스 사무실에서 증인과 나, 유동규 본부장이 이야기하던 중 유 본부장이 '김용이 오기로 했으니 네 방에 가 있으라'고 말해서 사무실을 나온 일이 있지 않나"라고 물었고, 정씨는 "나가 있으라고 해서 흡연실로 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씨가 "내가 함께 흡연실로 가서 '걔(김 전 부원장)는 왜 오는 거냐'고 물었더니 증인이 '돈 받으러 오는 거래'라고 대답한 사실이 있지 않나"라고 물었고, 정씨는 "맞다"고 답했다.

남씨가 또 "김 전 부원장이 (유 전 본부장의 사무실로) 들어갔다가 얼마 후에 종이백을 받고 나가는 걸 함께 본 기억이 나지 않나"라고 묻자, 정씨는 "뭘 들고 나간 것까진 기억나지만, 종이백인지까지는 잘 모르겠다"고 했다.

남씨는 당시 정씨와 함께 있던 흡연실 벽이 유리로 돼 있어 바깥을 볼 수 있었던 상황이었다고 설명했고, 정씨 역시 이에 동의했다.

유원홀딩스는 유 전 본부장이 설립한 다시마 비료업체로, 이 회사 사업과 관련해 뒷돈이 오간 의혹이 제기된 곳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측근인 김 전 부원장은 민주당 대선 예비경선 전후인 2021년 4∼8월 유 전 본부장, 정씨와 공모해 남씨에게서 4차례에 걸쳐 대선 자금 명목으로 8억4천700만원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기소됐다.

검찰은 김 전 부원장이 유원홀딩스 사무실에서도 돈을 받아 갔다고 보고 있다.

다만 재판부가 "이 질문이 본 사건과 무슨 관련이 있느냐"고 물으며 "이 부분 신문은 하지 않은 것으로, 삭제하겠다"고 밝혀 정씨의 증언은 효력을 얻지 못했다.

김 전 부원장 변호인은 이 같은 내용이 알려지자 입장문을 내고 "유원홀딩스 사무실에서 돈을 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남씨와 정씨의 질의응답은 전혀 실체와 맞지 않고, 이미 공소 제기된 기록과도 다른 부분이 있다"며 "김 전 부원장 재판과정에서 모든 진실이 드러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