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위험 노출될까 걱정"…코로나19 경각심 떨어질까 우려도 나와
"다시 영화관 찾는 계기 되길" vs "당장은 큰 변화 없을 것"…관계자 기대감 엇갈려
[마스크 해제] "벗어도 돼요?"…영화관·서점 대부분 마스크 착용
"어? 마스크 벗어도 돼요?"
30일 오전 서울 CGV용산아이파크몰을 찾은 한 시민은 기자가 마스크를 왜 착용하는지 묻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자체를 알지 못했다며 되물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대부분 시설에서 사라졌지만 극장과 서점, 박물관 등 문화시설을 찾는 사람들은 일부를 제외하고 여전히 마스크를 벗지 못한 모습이었다.

이날 오전 10시반 CGV용산아이파크몰 17관 내부에는 관람객 25명 정도가 앉아있었으나 이중 마스크를 벗은 것은 4명뿐이었다.

마스크를 벗고 있던 유모(30)씨는 "답답해서 벗었다.

음식도 못 먹고 숨쉬기도 불편하다"면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으니 앞으로 영화를 보러 더 자주 올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상당수 관객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진 것을 모르거나 알아도 코로나 감염 등을 우려해 계속 마스크를 쓰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친구와 영화를 보러 왔다는 80대 김모씨는 "노인이다 보니 아무래도 불안하다"면서 "계속 마스크를 쓰려고 하고, 저와 같은 생각을 하는 친구가 많다"고 전했다.

초등학생 자녀 둘과 함께 영화관을 찾은 40대 주부 양모씨는 "마스크를 모두가 벗게 된다면 오히려 극장에 안 올 것 같다"며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이 많이 떨어질 것 같은데 아이들이 위험에 노출되는 게 꺼려진다"고 말했다.

[마스크 해제] "벗어도 돼요?"…영화관·서점 대부분 마스크 착용
서점가를 찾은 소비자들도 마스크를 대부분 쓴 상태였다.

월요일 오전이라 비교적 한산했지만, 교보문고 광화문점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는 사람들을 찾아보기란 어려웠다.

교보문고 관계자는 "마스크 해제 이전 상황과 비슷하다"며 "오전 10시 반 무렵까지 마스크를 쓰지 않은 고객들을 보지 못한 것 같다"고 전했다.

영풍문고 종로본점도 비슷한 상황이었다.

영풍문고는 출입구마다 마스크 착용을 알리는 글을 붙여놨으나 이날 영업 전에 모두 뗐다.

영풍문고 종로점 관계자는 "마스크 해제 상황을 아직 잘 모르시는지 오전에 서점을 찾은 분들 가운데 거의 100%가 마스크를 썼다"며 "직원들도 대부분 마스크를 쓴 상태"라고 말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둘러싼 영화·공연계 관계자들의 기대감은 엇갈리는 모양새다.

이수정 롯데컬처웍스 커뮤니케이션 과장은 "너무나도 기다려왔던 소식이다.

실내 마스크 해제로 관객이 극장과의 심리적 거리감을 해소하고 다시 영화관을 찾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환영했다.

황재현 CGV 커뮤니케이션팀 담당도 "오랜 상영시간 동안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고객의 심리적 부담이 해소돼서 한동안 극장을 찾지 않은 관객도 영화를 보러 올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 시내 한 공연장 관계자는 "마스크 해지가 된다고 해서 곧바로 관객수가 많이 늘 거라고 기대하진 않는다.

당장 큰 변화가 있지는 않을 것 같다"고 예상했다.

이어 "방역 당국도 함성이나 합창이 있는 장소에서는 마스크 쓰기를 권고하는 등 아직 해석의 여지가 있다 보니 당분간은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