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현수(러시아명 빅토르 안). 연합뉴스
안현수(러시아명 빅토르 안). 연합뉴스
러시아로 귀화한 쇼트트랙 국가대표 출신 빅토르 안(37·한국명 안현수)의 국내 복귀 시도가 무산됐다.

29일 성남시에 따르면 시청 빙상팀 코치직 채용 전형에 빅토르 안과 김선태 전 중국 쇼트트랙 국가대표팀 감독을 포함해 7명이 지원했으나, 빅토르 안 등 두 사람은 상위 2배수 후보에 들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서류와 면접 심사를 통해 기술, 소통 등 여러 요소를 종합해 판단했다"며 "빙상계 여론과 언론 보도 등을 통해 나오는 시각도 평가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성남시는 지난달 19일 빙상팀 코치를 뽑는 채용공고를 냈다. 빅토르 안은 2022 베이징올림픽 이후 다른 해외 대표팀으로부터 코치 제안을 받았으나 거절하고 한국행을 택했던 바다.
빅토르 안(한국명 안현수)이 성남시청 빙상팀 코치직 면접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빅토르 안(한국명 안현수)이 성남시청 빙상팀 코치직 면접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빅토르 안은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에서 금메달 3개를 획득한 한국 쇼트트랙의 주요 선수였다. 하지만 2011년 당시 소속팀이었던 성남시청이 재정 문제로 빙상팀을 해체하자 선수 생활을 이어가기 위해 러시아로 귀화했다.

이후 러시아 국가대표팀 자격으로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 참가해 3관왕에 올랐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출전이 무산되자 지도자로 변신한 빅토르 안은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에서 중국 대표팀 코치로 활약했다.

한편 시는 오는 31일 빙상팀 코치 선발 결과를 발표한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