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째 방치된 동인천 역사 철거된다…개발 계획 추진
리모델링 공사가 중단된 뒤 10년째 방치된 경인전철 동인천 민자역사가 철거된다.

19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인천 동구미추홀갑)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열린 국토교통부 철도산업위원회에서 동인천 민자역사를 철거한 뒤 복합개발하는 안을 의결했다.

국가철도공단은 이번 의결에 따라 다음 달부터 용역을 통해 세부적인 개발 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구체적인 철거 시점은 추후 정해질 예정이다.

이 건물은 유통판매시설로 지어져 리모델링이나 증축을 할 경우 사업성 담보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돼 철거 후 복합건축물을 새로 짓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인천역 일대 국토부 소유 토지(1만8천449㎡)는 일반상업지역이어서 철도 용지를 제외한 1만4천여㎡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1989년 조성된 경인선 동인천 민자역사는 2010년 증·개축 허가를 받고 300억원을 들여 건물을 리모델링하던 중 비용 문제 등으로 2013년에 공사가 중단돼 흉물로 방치됐다.

2017년 12월에는 점용허가 기간인 30년이 끝나 국토교통부가 이 역사를 국가에 귀속하기로 했지만, 임차인 보증금과 건설사들의 유치권 대금 등 700억원대에 달하는 채권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다.

이번 철거 계획이 의결됨에 따라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은 피해 임차인들과 보상 등 협의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허 의원은 "이번 결정을 계기로 동인천역 남북을 연결하는 도로망 계획부터 마련해야 한다"며 "통상적인 개발 계획을 넘어 청년주택 도입이나 제물포구 신청사 입주 등을 행정당국이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