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가치 천년 건축, 외국인과 가족 유치, 첨단 농업 추진
산업·일자리·교육 개선…경북도, 지방시대 8대 과제 설정
경북도는 지방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8대 정책과제를 마련해 추진한다.

도는 16일 이철우 도지사가 주재한 시장·군수 영상회의에서 산업과 일자리, 교육, 인프라 등 개선으로 지방시대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 구상을 소개하고 시·군 동참을 부탁했다.

도는 정부 기조에 부합하는 정책과 법·제도 개선이 필수적인 경북 주도 모델을 설명했다.

정부 정책 부합형으로는 고등교육 혁신기반 발전 생태계(지방정부와 지방대학 연결·인재 양성·투자유치와 지역사회 인프라 고도화), 일 잘하는 지방정부(6급 이하 직급 통폐합 등 공직 계급제 완화·지능화 플랫폼 구축·공공조직 구조조정 지속), 클린에너지 슈퍼클러스터(전기요금 차등제 도입과 원전 조기 건설·에너지 기업 유치를 위한 인프라 구축·인재 양성)를 과제로 설정했다.

그동안 수도권 중심으로 정책이 이뤄져 상대적으로 지방이 소외된 분야에 대한 정책선도형 과제로는 농업대전환, 안심 사회, 문화관광 혁명, 경북 주도 대한민국, 균형발전을 위한 초광역 교통망 등 계획을 수립했다.

정책선도형 세부 사업은 첨단 농업과 공동 영농 등 디지털 혁신농업타운, 농업연구개발과 인력양성 거점인 농업 테크노폴리스, 돌봄 혁명, 공공의료서비스 혁신, 문화관광 디지털 콘텐츠 산업 육성 등이다.

또 생활인구 기반 듀얼 라이프 확산, 새마을 확대 등 공적개발원조 주도, 새로운 공동체를 위한 글로벌 인재 교류, 철도와 도로망 재구조화 등을 포함했다.

문화유산으로 가치 있는 천년 건축 등 주거문화 혁신에도 나선다.

획일적 아파트 문화를 지양하고 문화적 가치가 있는 삶터 마련을 위한 천년 건축은 올해 시·군 공모를 통해 2곳에 시범사업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50∼100가구 규모로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자와 듀얼 라이프 세대 등을 표적 고객으로 한다.

해외 인재를 유치해 지방소멸을 극복하고 기업 인력 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광역단체장 주도의 광역 비자 제도도 추진한다.

고등학생을 포함해 해외 인재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기업에 필요한 외국인뿐 아니라 가족에게도 비자를 발급하고 일자리를 제공한다.

정착을 돕기 위해서는 대학 등과 연계해 한국어와 문화 교육 등을 시행한다.

도는 앞으로 8대 정책과제에 따른 추가 사업을 발굴하고 세부 내용을 더 구체화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방이 각자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하면서 국가발전을 견인하는 선진국들의 모습처럼 지방정부가 나서 지방시대 발전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