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연계 직무캠프·특화교육도 운영…"현장인재 육성"
서울시 청년취업사관학교에 '기업주문형 교육과정' 도입
서울시는 청년취업사관학교에 기업이 뽑고 싶은 현장형 인재를 키우는 '기업주문형 교육과정'을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3년도 청년취업사관학교 운영계획'을 마련해 시행한다.

오세훈 시장의 대표 일자리 정책인 청년취업사관학교는 20∼30대 청년 구직자에게 4차산업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실무 역량교육을 무료로 제공하고 취·창업까지 연계하는 기관이다.

2021년 출범 후 작년 말까지 수료생 75%가 취업에 성공했다.

올해 청년취업사관학교는 기업과 함께 만들고 교육하는 기업주문형 교육과정을 새로 도입키로 했다.

교육 후에는 기업 현장에서 기업 멘토와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직무체험 캠프를 운영해 '교육-인턴십-정규직 전환'을 하나의 모델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또한 패션·디자인에 메타버스·3D모델링을 접목한 가상착의 디자이너 양성(동대문), 의료·바이오 산업에 빅데이터·인공지능(AI)을 접목한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가 양성(성북) 등 산업거점에 맞는 특화과정으로 교육을 운영한다.

거점별 산업에 맞는 인재를 키우고, 교육생들에게는 경쟁력 있는 산업 분야에서 취업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교육생이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 융합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규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인문학 강좌도 운영한다.

이외에 교육 기간 채용 계획이 있는 기업의 프로젝트를 수행한 후 해당 기업에 취업하면 100만원의 취업격려금을 지원하는 등 동기부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수료생, 교육생, 참여 기업 간 교류도 강화할 예정이다.

청년취업사관학교 캠퍼스는 서울 시내 전역으로 확대된다.

올해만 광진·서대문·중구·종로·성동·동대문·도봉·성북 등 캠퍼스 총 8곳이 문을 열어 현 7곳에서 총 15곳으로 늘며 연간 2천300명의 현장형 인재를 배출하게 된다.

김태균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기업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취업·창업 맞춤 교육을 통해 급변하는 산업현장 속에서도 경쟁력을 갖는 청년인재를 키워내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