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조희연 서울교육감(사진)이 3일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추진 중인 교육정책들에 대해 “시·도교육청과의 협의가 충분치 않다”고 지적했다.

조 교육감은 이날 서울교육청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외고 존치 등 여러 가지 정책에서 교육 당사자들과 협의가 이뤄지지 않는 느낌”이라며 “교육을 과거로 돌리는 퇴행적 정책이 있다면 반대하고, 미래 교육을 추동하는 정책은 서울이 먼저 나서 전국 표준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교육부가 추진 중인 고등학교 내신 절대평가 전환에 대해선 긍정적인 입장이라면서도 고교 서열화를 막기 위해 자사고 폐지가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내신 절대평가제와 자사고·외고 존치가 결합하면 최악의 조합이 나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초등 돌봄교실 확대,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 폐지, 교육부 고위공무원의 국립대 사무국장 파견 중단 등에 대해서는 “굉장히 과감한 조치로 보고, 보수적인 교육정책의 지평을 변화시키는 지점이 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서울교육청은 비대면수업 장기화로 인한 학습 결손을 해소하기 위해 약 790억원을 투입, 학습지원 인력을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게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학습지도와 상담 역량이 풍부한 교원 자격 소지자, 예비 교원 등을 전일제 기간제 근로자로 채용한다.

안정적인 자녀 교육을 위해 초등학교 신입생 1인당 5만원의 학교생활 준비물을 지원키로 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