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임모씨(36)는 최근 옮긴 회사에서 가까운 전셋집을 경기 안산시 주변에서 알아보다 막판에 포기했다. 경기도가 운영하는 ‘경기부동산 포털’에서 집을 조회해보니 ‘전세 가격이 매매 가격에 육박하거나 높을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는 경고 문구가 떴기 때문이다. 그는 “최근 대형 전세금 편취 사건이 터져 불안했는데 거래하지 않은 게 다행”이라고 했다.

경기도가 경기부동산포털에 마련한 ‘깡통전세 피하기’ 서비스가 도민에게 호평받고 있다. 경기부동산포털은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로 2011년 운영을 시작했다. 부동산 가격 등 부동산 관련 종합 정보와 필지 정보, 지도 서비스에 기반한 항공 지적도, 토지 이용계획지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도는 이 웹사이트에서 지난달부터 전세가가 매매가보다 높거나 같은 매물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깡통전세 알아보기’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파트와 오피스텔 단지별, 주택 가구별로 최근 2년까지 매매가와 전세가를 볼 수 있다는 점은 일반 부동산 사이트와 비슷하다. 그런데 이 사이트에선 직전 달 전세 가격이 매매가의 70~80% 넘어서면 ‘주의가 필요하다’는 경고 문구를 빨간색으로 나타낸다. 한 번 조회로 깡통전세 우려가 있는 집을 걸러낼 수 있는 것이다.

깡통전세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경기도가 처음이다.

경기도 부동산포털 이용 건수는 작년 한 해 1억2000만 건에 달했다. 지난해 말 깡통전세 알아보기 서비스 도입 후 방문자가 더욱 늘었다.

수원=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