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과천시 제2경인고속도로 북의왕IC 인근 방음터널 화재 현장. / 사진=뉴스1
경기도 과천시 제2경인고속도로 북의왕IC 인근 방음터널 화재 현장. / 사진=뉴스1
29일 오후 1시 49분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 제2경인고속도로 북의왕IC 인근 방음터널 구간에서 불이 나 5명이 숨지는 등 42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날 불은 고속도로를 달리던 버스와 트럭 간 추돌사고가 발생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전해졌다. 트럭에서 발생한 불이 방음터널로 옮겨붙으면서 순식간에 확산한 것으로 추정된다.

불은 삽시간에 수백m까지 번진 탓에 전체 길이가 800여m에 달하는 터널 내에는 40여 대의 차량이 고립됐다.

이날 화재 사망자 대부분은 불길과 짙은 연기 속에서 미처 빠져나오지 못하고 차 안이나 주변에서 숨진 채 발견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방음터널의 벽과 천장을 구성하는 플라스틱 자재가 삽시간에 화재를 키운 것으로 보인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은 이날 화재가 발생한 방음터널이 폴리메타크릴산메틸(PMMA) 자재로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경기도 과천시 제2경인고속도로 북의왕IC 인근 방음터널 화재 현장. /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과천시 제2경인고속도로 북의왕IC 인근 방음터널 화재 현장. / 사진=연합뉴스
PMMA는 PC에 비해 다소 저렴하지만, 인화점이 약 280도로, 약 450도인 PC보다 낮아 화재 위험성이 더 높다. 또한 연소 당시 이산화탄소와 일산화탄소, 메탄 등의 유독 가스도 발생한다.

이 소재는 일반 플라스틱에 비해 열기에 강한 방염 소재인 것은 맞지만, 불연 소재는 아니기 때문에 고온의 열이 장시간 가해질 경우 불에 탈 수밖에 없다.

PMMA는 화재로 재료가 녹아 바닥으로 떨어진 뒤에도 굳지 않고 지속해서 연소하는 특성이 있어, 방음터널에서 차량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인접한 다른 차량에까지 2차 화재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또 사고가 발생한 방음터널 입구 인근에는 사고 발생 시 추가 차량 진입을 차단하는 '터널 진입 차단시설'이 설치돼 있었으나 작동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 당국은 사고 수습을 마치는 대로 해당 시설이 작동하지 않은 경위와 화재 원인을 조사할 계획이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