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 권하은 양, 우 최수혁 군 / 사진 = 연합뉴스
좌 권하은 양, 우 최수혁 군 / 사진 = 연합뉴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만점자인 두 학생은 비결로 ‘꾸준함’을 손꼽았다.

현대청운고등학교 3학년 권하은(18)양은 코로나 탓에 주말 외출이 금지돼 학원에 다니지 못했다고 밝혔다. 다른 학생들과 특별히 다르게 공부한 것은 없다면서 “문제집을 많이 푼 정도였다”고 했다.

권양은 “어려운 국어는 틀린 문제를 반복해서 풀었고 과학탐구는 새로운 유형, 다양한 문제를 찾아서 풀었다”고 말했다. 대신 부족한 과목은 인터넷 강의를 들었다고 한다.

기숙사 학교에서 생활을 하다 보니 주변 친구들의 분위기도 도움이 됐다고 했다. 권양은 “정시를 준비하는 친구들이 많아 다들 열심히 공부했다”며 “그 모습을 보고 나도 힘을 낼 때가 많았다”고 했다.

현대청운고 교사는 “하은이는 꾸준히 열심히 공부해왔다”며 “한마디로 공부하는 시간을 잘 확보하는 학생이었다”고 했다.

포항제철고 3학년 최수혁(18)군 역시 공부 비결을 묻자 “굳이 말하자면 꾸준히 공부한 것 정도다. 고교 3년 내내 자습실에 거의 빠지지 않고 나왔다”고 말했다.

중학교 때까지는 과외수업을 받기도 했지만, 고교 입학 후에는 영어학원을 조금 다녔을 뿐 오전 8시부터 오후 11시30분까지 학교에 머물렀다는 최군은 학교 수업과 방과후학교, 야간자습에 충실했다고 말했다.

최군은 “만점 받고 싶다는 생각 없이 부담 없이 시험을 쳤다”며 “그 덕분에 만점을 받은 것 같다”고 했다. 포항공대 교수인 최군의 부친은 그의 공부에 전혀 개입하지 않았고, 전업주부인 어머니도 중학교 졸업 이후엔 간섭하지 않았다고.

두 학생은 모두 의대에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양은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 호흡기가 좋지 않아 자주 병원 신세를 졌다”며 “의사 선생님들을 보고 나도 남을 돕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최군은 “종양내과에 관심이 있어서 의대에 지원하기는 했지만 특별한 지원 계기라고 말할 것은 없다”며 “의대에 가더라도 폭이 넓으니 천천히 생각해보겠다”고 했다.

이번 수능에선 '현역'인 고3학생 두 사람과 재수생 1명까지 총 3명의 만점자가 나왔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