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검찰이 ‘군산 조직폭력배 연쇄 보복 폭력사건’에 연루된 폭력조직원들을 무더기로 기소했다.

8일 전주지검 군산지청 형사1부(부장검사 오세문)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단체 등의 공동상해) 등 혐의로 기소된 그랜드파 소속 조직원 A씨 등 5명을 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또 백학관파 소속 조직원 B씨 등 2명을 구속 기소하고 1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A씨와 B씨 등은 지난 8월28일부터 9월1일까지 상대 조직원들을 폭행해 상해를 입힌 혐의로 기소됐다. A씨와 B씨는 각각 전북 군산 양대 폭력조직인 ‘그랜드파’와 ‘백학관파’ 소속 조직원이었다.

조사결과 A씨와 B씨 등은 상대 조직원 주거지에 찾아가 야구배트 등으로 집단 폭행을 가하거나 공공장소 등에서 집단 폭력을 저질렀다.

검찰 등에 따르면 그랜드파인 A씨는 지난 8월28일 백학관파 조직원 한 명을 찾아가 폭행했다. 이는 SNS에서 벌어진 다툼이 원인이었다. 그러자 이틀 뒤 백학관파 조직원 B씨 등 2명은 보복을 위해 그랜드파 조직원 C씨 주거지를 기습해 야구 배트로 폭행했다.

이후 그랜드파 조직원 3명은 백학관파 조직원이 운영하는 주점을 찾아가 집단 폭행을 했다.

이 과정에서 배후에 후배 조직원들에게 보복 범행을 교사한 그랜드파 소속 상위 조직원을 찾아내고, 경찰서에 후배 조직원 2명을 자진 출석시켜 경찰 수사를 무마하려 한 백학관파 소속 간부 조직원을 확인, 재판에 넘기게 됐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