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소수자 차별금지' 놓고 일부 반발
서울대생들, '2년간 지연' 차별금지 인권헌장 제정 촉구
서울대 학생들이 8일 차별금지 조항이 담긴 학교 인권헌장을 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대 인권헌장 학생추진위원회(이하 학추위)는 이날 교내 아크로폴리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대는 정체성을 이유로 한 차별을 금지해야 한다는 지극히 상식적인 표현에 대한 논쟁을 빌미로 인권헌장 제정을 2년간 지연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서울대는 자체 인권헌장 제정을 추진해왔으나 핵심 쟁점인 성 소수자 차별 금지 조항을 두고 학내 구성원 일부가 반발하며 2020년 공청회 이후 진전되지 못했다.

이달 1일 서울대 다양성위원회가 올해 기획연구과제인 '서울대 인권헌장에 대한 미래세대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인권헌장 제정 논의가 다시 물꼬를 트게 됐다.

발표에 따르면 서울대 구성원의 76.5%가 인권헌장 제정에 동의했다.

반대한다는 응답은 3.83%에 그쳤다.

조항별 찬성률은 모두 95% 이상이었고, 특히 그간 논란이 된 '성적 지향 및 성별 정체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는 조항에 대해서도 찬성률이 97.2%에 달했다.

학추위는 "인식조사 결과 그간 논쟁의 대상이 됐던 차별금지 조항마저 97.2%의 찬성률을 보였다"며 "인권헌장 제정을 가로막던 구성원 간 '합의'의 결실이 증명된 셈"이라고 주장했다.

서울대 다양성위원회의 인식조사 결과가 발표된 뒤 6일 서울대 트루스포럼 등 단체들은 인권헌장 추진 움직임에 반발하며 집회를 열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