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한 총리 "철강·석유화학 업무개시 명령…불법 타협 안한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 "오늘 2차로 철강과 석유화학 분야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산업과 경제의 피해가 심각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물류는 우리 경제의 혈맥이다. 물류가 멈추면 우리 산업이 멈추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가 경제와 민생으로 되돌아온다"며 "특히 철강, 석유화학 제품의 출하 차질은 곧 자동차, 조선, 반도체 등 핵심 전방산업으로 확대되어 우리 경제 전반의 위기로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최근 경기 둔화 우려 등 침체가 가시화하는 상황도 이같은 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된다. 한 총리는 "화물연대의 자발적 복귀를 더 기다리기에는 우리 앞에 놓인 상황이 매우 긴급하고 엄중하다"며 "정부는 추가로 철강과 석유화학 분야의 운송거부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에게는 "국가 경제를 볼모로 하는 정당성 없는 집단 운송 거부를 지금이라도 철회하고, 조속히 각자의 위치로 복귀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는 불법에 타협하지 않고, 그 책임을 엄정하게 묻겠다"고도 했다.

한 총리는 "정당성 없는 집단 행위의 악순환은 반드시 끊어야 한다"며 국민들에게 "법과 원칙이 바로 서는 노동시장을 만들 수 있도록 정부를 믿고 지지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