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광안리해수욕장에서 열린 제15회 부산 불꽃축제. /부산시 제공
2019년 광안리해수욕장에서 열린 제15회 부산 불꽃축제. /부산시 제공
부산 불꽃축제가 3년 만에 개최된다. 부산시는 관람객의 안전을 철저하게 챙기는 한편, 행사 준비 기간 동안 숙박업소의 바가지요금 근절에 앞장서는 등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부산시는 오는 17일 광안리해수욕장 일대에서 ‘제17회 부산 불꽃축제’를 연다. 불꽃으로 부산을 노래하는 ‘부산 하모니’를 주제로 △해외 초청 불꽃 쇼 △부산 멀티 불꽃 쇼 △생큐(thank you) 커튼콜 불꽃 등이 진행된다. 축제는 지난달 5일 개최 예정이었으나, 이태원 참사로 국가 애도 기간이 선포됨에 따라 무기한 연기된 바 있다. 부산시는 사고가 없는 축제를 만들기 위한 대책을 내놨다.

먼저 안전요원 인력을 50% 이상 증원, ‘관람부터 귀가까지 안전사고 제로(zero) 축제’를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광안리해수욕장 주요 진입로(16개소)에 인파 과다 밀집 시 단계별로 통제할 예정이다. 행사장 진입로는 당초 관람객이 자율적으로 보행할 수 있었으나, 혼잡 시에는 인파를 우회로 분산한다. 행사장 주변 주요 병목지점 CCTV를 기존의 16개소에서 64개소로 확대해 실시간으로 관람객 운집 상황을 파악하고 인원을 통제할 계획이다. 이동식 방송 시스템을 장착한 LED 차량을 주요 장소(4개소)에 배치하고, 안전 시설(펜스)을 추가 설치하는 등 관람객 분산 유도를 위한 장비를 확충한다.

지난 10월 BTS(방탄소년단) 부산 콘서트 개최로 한때 몸살을 앓았던 숙박·음식 바가지요금 근절을 위해 부산시는 17일까지 현장 집중 단속을 벌일 예정이다. 부산시에 따르면 일부 숙박업소가 예약 투숙객을 상대로 요금 인상 등을 이유로 일방적으로 예약 취소를 요구하는 등 지역 관광 문화를 저해하는 행위가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다. 특히 불꽃축제 기간과 맞물려 하루 숙박 요금이 100만원에 육박하는 등 과도한 숙박 요금을 책정한 곳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와 수영구 등은 ‘숙박업소 집중지도’ 점검 기간(5~17일)을 정해 수영구와 해운대구를 중심으로 단속을 벌일 예정이다. 중점 점검 사항은 △요금표 게시 및 게시요금 준수 여부 △객실 청결 등 공중위생관리법 준수 여부 등이며 숙박 요금 인상, 기존 숙박 예약 고객 대상 예약 변경 또는 일방 취소 요청 자제 등 숙박업소를 대상 계도 활동도 병행한다.

점검반은 자치구·군별 공중위생담당자와 명예 공중위생감시원 등으로 구성되며, 행사 개최지 인근인 수영구와 해운대구는 필요시 부산시와 합동 점검에도 나설 계획이다.

기초자치단체 차원에서 단속 강화 조처도 이뤄졌다. 수영구는 에어비앤비 등 공유숙박플랫폼을 통한 불법 공유숙박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남부경찰서 남부소방서 수영세무서와 연계해 합동 단속에 나섰다. 지난 10월까지 114명에 달하는 위법 행위자를 적발했다.

부산=민건태 기자 mink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