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지지율, 한달새 58%→34% '뚝'… 무슨 일이?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에 대한 여론이 급격하게 악화되고 있습니다. 집단 운송거부에 대한 국민들의 피로감이 커졌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반면 윤석열 정부의 대응 기조인 '법과 원칙'에 대한 지지도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됩니다.

한국리서치가 지난 10월 14일부터 3일간 만 18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안전운임제를 목적으로 하는 화물연대 운송거부에 대해 지지한다’는 응답률은 58%에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화물연대 운송거부 개시 이후인 지난달 28일부터 3일간 만 18세 이상 100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국지표조사(NBS)에서는 ‘화물연대 파업이 경제에 악영향을 주므로 자제해야 한다’는 응답률이 58%, ‘정당한 단체행위라 문제될 것 없다’는 응답률은 34%로 나타났습니다. 불과 6주 사이에 여론이 돌아선 것입니다.

이런 배경엔 잦은 파업과 노조의 법 위반에 대한 반감이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됩니다.

올해 초엔 택배노조가 CJ대한통운 본관을 장기 점거했지만 경찰이 미온적으로 대응하면서 노조에 대한 반감이 고조됐습니다. 이후 지난 6월 화물연대 운송거부에 이어 9월 하이트진로 건물 점거,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의 옥쇄 파업 사건 등이 이어지며 "노조가 과하다"는 비난 여론이 점차 거세졌습니다.

새로 들어온 윤석열 정부가 무단 침입 등 불법행위에 대해 전 정부와 차별화된 모습을 선보이지 못하자, 기대감을 갖고 있던 국민들로부터 "끌려다니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정부 입장에서도 선택의 여지가 없어진 셈입니다. 결국 정부는 폭력·위법 행위에 대해 엄단하겠다는 '법과 원칙' 기치를 재차 높이 세웠습니다.

그 결과 이번 운송거부에서는 지난해 화물연대의 SPC그룹 반대 운송거부 때 발생했던 대체기사 집단 폭행, 비조합원 차량 연료 공급선 절단, 공장 경비원 집단 폭행, 다른 화물차 열쇠 절도 등 중대한 범죄는 크게 줄어든 모습입니다. 새총 저격과 경미한 폭력 사건이 있었지만 이틀에 한번 꼴로 터지던 예년에 비하면 많이 줄어든 양상입니다.

화물연대 측도 정부의 변화된 흐름을 감지하고 "운송 거부에만 집중하고 불법행위는 지양하라"는 내부지침을 돌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여론 마저 돌리지는 못한 모양새입니다.

정부는 '업무개시명령' 카드까지 꺼내 들고 법적 압박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서 화물연대도 업무개시명령을 회피하는 내용의 지침을 하달하고 업무개시명령에 대한 취소 소송까지 신청하면서 맞서고 있습니다. 야당과도 연대하면서 일몰제 폐지 법안을 추진하는 등 맞서고 있습니다만, 이는 되레 정치파업 논란에 몰리게 되는 자충수를 둔 형국입니다.

전국지표조사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긍정 평가'는 화물연대 투쟁 기간 동안 2.5%포인트 오른 38.9%를 기록해 고공행진 중입니다.

한 노사관계 전문가는 "경기 악화까지 겹치면서 여론이 더 악화되면 노동운동 전체가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강경한 대응 탓인지, 화물연대는 지난 4일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에게 대화 주선을 요청하는 등 퇴로 모색에 나선 상황입니다. 대화를 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조합원을 설득할 수 있다는 뉘앙스로 말했다고 하지만, 이 얘기를 전해 들은 원희룡 장관은 복귀가 없다면 대화는 없다고 나서는 등 강경한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최소한 9일까지는 화물연대 운송거부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곽용희 기자 ky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