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인도네시아와의 방위산업 수출상담회를 통해 2700만달러(약 350억원) 규모의 수출계약을 성사했다고 1일 발표했다.

도는 지난달 28일부터 인도네시아 구매자 8명을 초청해 대우조선해양, 대건테크, 대명, 범한퓨얼셀, 메타뷰 등 지역 11개 방위산업체 현장을 방문하고 업체별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인도네시아는 2011년 국산 고등훈련기(T-50)를 최초로 도입한 것을 비롯해 수년간 도내 방산 수출 규모 1위를 기록한 큰손으로 꼽힌다. 도는 “이번 수출상담회는 최근 침체한 인도네시아에 대한 방위산업 수출 활로를 모색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설명했다.

주요 수출계약 품목은 금속분말 3차원(3D) 프린터, 훈련 시뮬레이션 솔루션, 압축공기 시스템, 낙하산, 잠수함 시스템 등이다. 일부 품목은 이달 주문을 받기 시작해 2023년부터 단계적으로 수출한다. 특히 이번 상담회의 경우 KOTRA 경남지원단이 자카르타, 수라바야 현지 무역관을 통해 도내 업체와 거래 실적이 있거나 신규 거래를 희망하는 구매자를 중심으로 선발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지난달 24일 사천에서 열린 방산수출전략회의에서 정부를 상대로 방산부품연구원 설립, 방산 수출 지원을 위한 범정부 컨트롤타워 구축, 국방과학기술료 감면 3년 연장, 방위사업 계약에 관한 법률 제정 등을 건의했다. 류명현 도 산업통상국장은 “도내 업체의 생산현장을 둘러본 인도네시아 관계자들이 생산 공정과 품질에 상당한 만족감을 나타냈고, 인도네시아 국방부를 통해 향후 독점 계약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도 확인했다”며 “도내 방위산업체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고,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 현장의 어려운 점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