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 장관 "화물연대, 운송거부 철회해야…국민 지지 못얻어"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화물연대에 즉각적인 운송거부 철회를 요청했다. 국민 생활을 위협하고 물류 운송 피해를 가중한다면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얻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정식 장관은 1일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로 인한 생산·작업에 차질을 겪고 있는 신반포4지구 재건축 정비사업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오늘 현장을 방문해보니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로 인한 작업 차질로 건설 현장의 근로자들은 물론 국민에게까지 영향이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렇게 얘기했다.

한편 공공운수노조 소속 전국철도노조는 오는 2일부터 철도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민주노총도 3일 전국노동자대회를 서울과 부산 신항 앞에서 분산 개최하며, 이어서 6일에는 화물연대 투쟁거점과 결합해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을 연다는 방침이다.

이 장관은 이후 SNS를 통해서도 "복합 경제 위기와 대내외 불확실성 증가로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는 때, 화물연대의 무기한 집단 운송거부와 민주노총의 조직적 연대투쟁은 결과적으로 노동자들의 피해로 귀결 될 것"이라며 "화물연대는 운송거부를 즉각 철회하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지하철 노조가 어제(11월 30일) 파업을 마무리했듯, 철도노조도 사측과의 적극적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타결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정식 장관은 이날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야당 의원들과 화물연대 운송거부와 관련해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야당 측이 사태 악화의 책임이 화물연대 측과의 대화 노력을 보이지 않은 정부에 있다고 주장하자, 이 장관이 정부의 강경 대응이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반박하면서다.

이 장관은 "협박해 놓고 무슨 대화를 하겠다는 건가"라는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갈등 해결 방식이 우리 사회에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공운수노조에 따르면 철도노조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노사 간 실무교섭 중이며, 진전에 따라 본교섭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이날 오후 노조가 "끝까지 대화와 교섭의 끈을 놓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문을 내면서, 일각에서는 극적 타결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곽용희 기자 ky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