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朱 면담 후 점거 풀어…"예산 반영되면 출근길 시위 멈출 것"
'조계사 점거' 전장연 찾아간 '불자' 주호영…"예산 노력"
전국장애인철폐연대(전장연)가 장애인 예산 확보를 요구하며 '조계사 법당 점거 시위'를 벌이자 정치권의 '불자 대표'인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0일 수습에 나섰다.

전장연은 주 원내대표와의 면담을 요구하면서 전날 조계사 법당에 진입, 점거 시위에 들어갔다.

그러자 주 원내대표가 이들의 요구에 응하면서 이날 오후 국회 인근 한 카페에서 면담이 성사됐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 불자 모임인 정각회 회장이기도 하다.

전장연 측의 요구를 청취한 주 원내대표는 당 정책위가 관련 내용을 심도 있게 검토해 달라고 여러차례 당부했다.

교통약자 지원을 위한 이동수단 기술 개발 필요성 등에는 적극적으로 공감했다.

박경석 전장연 대표는 "(교통약자 지원은) 어떤 (특정) 정권의 문제가 아니었다.

지난 15년 동안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정부가 있었지만 지속적으로 보장이 안 됐다"며 정치권의 관심을 호소했다.

주 원내대표는 40분가량 면담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장애인들의 이동권에 필요한 시설 예산이라든지 장애인 지원에 꼭 필요한 예산들의 증액을 요청하고 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며 "오늘(30일)로 심사가 끝나지만 예결위 간사에게 전해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부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를 만난 전장연은 조계사 점거를 풀었다.

전장연은 이날 면담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예산안 반영 요청이 받아들여지면 다음 달 2일로 예정된 '47차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 시위를 멈추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장연은 정부가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 대비 9천779억6천900만 원 증액을 요구하고 있다.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 및 장애인 활동 지원 분야에서 특별교통수단 예산과 저상버스 도입, 장거리 고속버스 도입 등 예산의 증액 처리가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이밖에 탈시설 장애인 자립 지원, 발달장애인 지원 주간 활동서비스·실태조사, 장애인 고용관리,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 설치 및 운영 예산 등이 주요 요구사항이다.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장애인 권리 예산'은 예결위 예산소위에 계류된 상태다.

'조계사 점거' 전장연 찾아간 '불자' 주호영…"예산 노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