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주택도시공사 전형수 사장 직무대행 "신도시 재건축 차질없이 추진"
“공정·기본·원칙에 충실하는 것이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생각에 지난 1년간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직무대행으로 쉼 없이 달려 온 시간이었습니다.”

전형수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직무대행(사진)은 12월 1일 창립 25주년을 맞아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원칙에 충실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고 밝혔다. 전 사장의 이 같은 기본이 확고한 조직문화 조성 노력은 지난 3월 지방 공기업 최초로 700억원 규모의 녹색채권 발행, 1200억원 규모의 사회적 채권 발행으로 이어져 공사의 필요 자금을 적기에 조달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최근 강원 레고랜드 사태로 인한 국내 채권시장 불안과 물가상승 억제를 위한 미 중앙은행 등의 글로벌 금리인상 기조로 공사의 핵심 사업인 3기 신도시 사업 추진 등에 어려움이 우려됐다.

공사는 이 같은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채권 발행, 은행 차입, 지역개발기금 확보 등 다양한 자금조달 방법을 준비했다. 공사의 핵심 사업인 1기 신도시 리모델링 및 재건축, 3기 신도시 사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서다.

전 사장은 “공사는 매년 사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수시로 리스크 관리회의를 열어 부채비율 및 재무현황을 점검하는데 현재 재무 건전성은 트리플A로 양호하다”고 강조했다. 양호한 재무 건전성은 지방 공기업 채권 발행 시 행정안전부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하는 조건을 갖춰 총 4조7760억원의 공사채 발행으로 이어졌다.

공사는 이 가운데 2조7600억원을 성공적으로 조달해 3기 신도시 등 공사의 핵심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공사가 이처럼 여유로운 자금조달 등으로 조직의 안정을 이룬 배경에는 소통을 통한 노조와의 관계 개선이 최우선됐기 때문이다.

전 사장은 그동안 갈등의 골이 깊었던 노조와의 관계를 소통을 통해 상생하는 노사관계로 변화시켰다. 경영의 투명성과 근로자 경영참여 의사결정체계를 완성하기 위해 5월 노동이사에게 경영회의 의결권을 부여하는 등 노동 존중 철학을 실현한 것이다. 이 밖에 글로벌 스탠더드가 되고 있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지속가능시스템 경영도 이행해 왔다. 공사는 지난해 12월 공사 창립 24주년을 맞아 ‘경기주택도시공사 ESG 경영전략을 선포’해 전사적으로 ‘사고 유형에 따른 맞춤형 안전점검관리 시행’ 등 ESG 현신과제 62건도 선정해 혁신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전 사장은 “공사는 지역 여건을 반영한 3기 신도시 건설사업 등 현재 추진 중인 공공형 개발사업에서 역할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공사는 1997년 경기도가 100% 자본을 출자해 설립한 공기업이다. 작년 기준 매출 1조8149억원을 달성하는 등 미래 발전적이고, 건강한 공기업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