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 특별법' 촉구 공동성명서 발표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2차회의…지역균형발전 전략 모색(종합)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협의회)가 30일 지역균형발전 추진 전략을 논의하고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이날 오후 대구 수성구 호텔수성에서 '민선8기 1차년도 제2차 공동회장단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는 시·군·구 정책협력플랫폼 구축, 중앙지방협력회의 내용 보고 및 대응 방향, 인구 10만 미만 단체장 복수직급제 추진 등이 주요 안건으로 논의됐다.

협의회는 또 민선 8기 정책목표를 '지속가능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추진'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2차회의…지역균형발전 전략 모색(종합)
협의회 대표회장인 조재구 대구 남구청장은 "지방시대를 여는 일은 한시도 지체해서는 안 되는 시급한 과제"라며 "여야가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 균형발전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향후 공동회장들과 기탄없이 소통해 시·군·구의 공동 문제에 대한 협의와 해소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도 회의에 참석해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 균형발전 특별법을 설명하고 협의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2차회의…지역균형발전 전략 모색(종합)
이후 협의회는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 균형발전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는 "지난 수십년 동안 균형발전의 중요성을 외치며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해왔지만 그 격차는 오히려 심화되고 있다"며 "새 정부가 추진하는 지방시대는 지방 자치분권에 기반한 지역주도 균형발전 전략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제출한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 균형발전 특별법의 신속한 국회 심의 및 처리, 지방정부 주도의 기회 발전 특구와 교육 자유 특구 추진을 위한 획기적인 권한 이양, 지방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정책 수립 과정에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등 지방4대협의체 참여 확대 등을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