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 /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자신의 자택 현관 앞까지 들이닥친 '시민언론 더탐사'(이하 더탐사)를 '정치깡패'에 비유하면서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 장관은 28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과거에는 이정재, 임화수, 용팔이 같은 정치 깡패들이 정치인들이 나서서 하기 어려운 불법들을 대행했다"며 "지금은 더탐사 같은 곳이 정치깡패들이 했던 역할을 하는 것 같다"고 했다.

한 장관은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공론화한 '청담동 술자리 의혹'이 제보자의 진술에 따라 사실무근으로 밝혀진 데 대해 "민주당과 더탐사는 과거 정치인과 정치깡패처럼 협업하고, 거짓으로 드러나도 사과를 안 하고 있다"고 했다.

더탐사 측이 한 장관의 자택 방문을 두고 '취재 목적이고 예고하고 방문하는 것이라 스토킹 등 혐의로 처벌할 수 없을 것'이라는 취지로 주장한 데 대해선 "취재라는 이름만 붙이면 모든 불법이 허용되는 것이냐"며 "이걸 그대로 두면 우리 국민 누구라도 언제든 똑같이 당할 수 있는 무법천지가 되는 것"이라고 고강도 대응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법에 따라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장관은 최근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검찰 수사를 비판하며 "정치의 사법화가 심각하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서는 "지금의 검찰 수사는 지역 토착 비리에 대한 수사인데, 여기에 어울리는 말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오히려 굳이 말한다면 정치인이 자기 범죄에 대한 방어를 위해 사법에 정치를 입히는 '사법의 정치화'라는 말이 좀 더 어울리는 게 아닐까 싶다"고 부연했다.
지난 27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자택에 찾아간 더탐사 취재진. / 사진=더탐사 유튜브 영상 캡처
지난 27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자택에 찾아간 더탐사 취재진. / 사진=더탐사 유튜브 영상 캡처
앞서 더탐사는 전날 한 장관이 사는 서울 강남구 도곡동의 한 주상복합 아파트를 찾아갔다. 이들은 한 장관의 자택 현관 도어락을 열려고 시도한 데 이어 문 앞에 놓인 택배물을 살펴보기도 했다. "한 장관님 계시냐", "더탐사에서 취재하러 나왔다"고 소리친 더탐사는 "경찰 수사관들이 갑자기 기습적으로 압수수색을 했던 (더탐사) 기자들의 마음이 어떤 건지 한 번 한 장관도 공감해보라는 차원에서 취재를 해볼까 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한 장관은 이날 오후 더탐사 취재진을 공동주거침입과 보복 범죄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장을 냈다.

그러나 더탐사는 한 장관의 고소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오히려 이날 유튜브 채널에 '나를 고소하라 한동훈 장관!'이라는 제목의 짧은 영상을 올려 "기소되길 원한다"고 도발했다. 강진구 더탐사 기자는 영상에서 "기소되는 순간 피고인의 방어권 차원에서 경찰의 모든 수사 기록이 제 손에 들어온다"며 "법원에서 다투길 원한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