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이 닷새째를 넘어서면서 컨테이너 반출입과 레미콘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등 산업계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의 첫 번째 교섭이 결렬되는 등 양측의 입장차가 극명해 파업 장기화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전국 산업 현장에선 ‘셧다운이 머지않았다’는 우려가 나온다.

평택·광양항 컨테이너 반출입 멈춰…수도권 레미콘 공장도 대부분 '셧다운'
28일 국토부에 따르면 전국 12개 항만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7587TEU로 평시(3만6655TEU) 대비 21% 수준으로 감소했다. 광양항과 평택·당진항 등은 컨테이너 반출입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이날 오전 10시 기준 광양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2TEU로 평시(4014TEU) 대비 크게 떨어졌다. 평택·당진항과 울산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각각 8TEU에 불과했다. 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를 뜻한다. 현대제철은 당진·포항·울산 등 전국 공장에서 하루 5만t 규모의 출하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무역협회는 이날 32개 화주사로부터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인한 물류 애로 신고 56건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납품 지연으로 위약금 발생 및 해외 바이어 거래 단절’이 25건(45%)으로 가장 많았고 ‘집단운송거부로 인한 물류비 증가’(29%)가 뒤를 이었다. 수도권 레미콘 공장은 이날부터 가동이 거의 중단된 상태다. 업계는 “전국적으로 출하가 중단되면 하루 평균 피해액만 5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대한건설협회·한국시멘트협회 등 건설·자재 관련 5개 단체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로 국내 모든 건설 현장이 셧다운 위기에 처했다”며 “국가 기반 산업인 건설·자재업계의 존립이 위협받고 국민의 삶과 생활 터전마저 잃게 될 상황에 직면했다”고 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로 피해를 보고 있는 충북 제천 아세아시멘트 공장을 방문했다. 시멘트업계는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출하 차질 금액이 지난 27일까지 464억원에 달한다고 추산했다. 앞으로 약 7일이 지나면 저장고 부족으로 생산 중단 상황까지 갈 수 있다는 우려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장관은 “정부는 운송 차량 운행 재개방안을 강구하고 필요시 군부대 차량을 지원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들을 관련 부처와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집단운송거부로 국가 경제에 매우 심각한 위기가 예상된다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는 한편, 정상적인 운송 보호를 위한 경찰의 신속대응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업무개시명령에도 불구하고 복귀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음을 명확히 밝힌다”고 말했다.

장강호/김소현/강경주 기자 callm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