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총파업에 들어갔다. 화물연대 운송 거부에 이어 비정규직 노조까지 파업에 나서면서 학교 급식이 중단되고 서울 도심 도로가 통제되는 등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졌다. 철도노조와 서울교통공사 총파업이 예정돼 있어 출퇴근 대란도 피하지 못할 전망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2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공공부문비정규직 총파업대회’를 열고 공무직위원회 상설화와 복지수당 차별 철폐 등을 촉구했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4만여 명의 조합원은 도로를 점거한 채 집회를 이어갔다. 이날 집회에는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 조합원 3만 명도 참여했다. 학비연대는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학비노조)·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전국여성노동조합 등으로 구성된 단체로 임금체계 개편과 급식실 폐암산재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집회로 여의도 일대가 통제되면서 극심한 교통 체증이 발생했다. 직장인 김모씨(32)는 “영등포역 고가차도에서 광화문역까지 20분이면 갈 거리를 한 시간 넘게 걸려 약속 시간에 50분 늦었다”고 말했다.

이날 학비연대 총파업으로 전국 초·중·고교에선 급식 대란이 벌어졌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따르면 2만1470여 명의 조합원이 파업에 참여하면서 학교 3181곳에서 급식 차질이 빚어졌다. 서울에선 조리실무사·특수교육실무사·조리사 등 조합원 1382명이 파업에 참여했다. 학교 144곳은 빵·음료 등 대체식을 제공하거나 학생에게 도시락을 지참하도록 했다. 돌봄교실 10곳도 문을 닫았다. 경기교육청에 따르면 경기 지역 학교 849곳에선 급식을 빵이나 우유, 과일 등으로 대체했다. 19개 학교에선 아예 급식을 하지 않았다.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0일 총파업 강행 의지를 재확인했다. 노조는 파업의 가장 큰 이유로 인력 감축을 꼽으며 서울시에 대규모 구조조정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노조가 예정대로 총파업에 들어가면 지하철 운행은 최대 절반 가까이 줄게 된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