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태풍 피해 경제 회복 늦어질라"…화물연대, 포항·구미서 출정식
총파업에 포항철강공단 피해 우려…경찰, 불법행위 엄정 대응(종합)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 돌입을 하루 앞둔 23일 대구·경북 지역에서도 긴장이 이어지고 있다.

포항시는 화물연대의 총파업 돌입 시 태풍 '힌남노' 피해의 직격탄을 맞은 포스코 등 철강 공단의 회복이 자칫 늦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경북경찰청은 화물연대의 총파업과 관련한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지역 노동계 등에 따르면 포항과 경주 등을 중심으로 하는 화물연대 포항지부는 24일 오전 10시 포항철강공단 내 글로비스 네거리에서 파업 출정식을 한다.

또 공단 주요 길목과 주요 거점에서도 분산 집회를 할 계획이다.

포항지부 측은 소속 조합원 2천여 명 대부분이 파업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글로비스 네거리 출정식에 700여 명이 참가하고, 나머지 조합원들은 다른 주요 거점별로 집회를 할 계획이다.

구미와 김천, 경산, 대구 등을 중심으로 한 화물연대 대구경북지부는 구미시청 앞에서 출정식을 한다.

대구경북지부 조합원은 1천500여 명이다.

경찰은 화물연대가 주요 사업장 및 교차로 주변에서 비조합원 차량 운송 방해, 차로 점거, 운전자 폭행, 차량 파손 등의 불법행위를 하는지를 점검할 계획이며 주동자는 추적 조사를 통해 처벌할 방침이다.

경찰은 기동대와 경비, 정보, 수사, 교통, 지역 경찰 등 가용 경찰력을 총동원해 주요 물류 거점지역에 배치한다.

또 차량을 이용한 불법행위자에 대해서는 운전면허 정지·취소 등 행정처분도 활용할 계획이다.

경북경찰청은 피해가 예상되는 화주(貨主)와 비조합원들에 대해 "화물연대의 불법 행위에 대해 적극적으로 112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포항시는 태풍 피해 복구 중인 포스코와 철강 공단 회복 지연으로 우리나라 산업 전반에 여파가 미칠 것을 우려하고, 지역의 어려운 경제 상황을 고려해 물류 수송 중단은 최소화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시는 현재 비상 대책 상황본부를 가동 중이며 현장 상황에 따라 단계별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또 공무원 3인 1조 전담조를 편성해 경북도, 철강 공단, 화물협회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주요 화주 기업의 물류 운송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주요 교차로 및 공단 도로 등에도 상황반을 대기시켜 비상사태에 대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비노조원을 대상으로 화물차량 우선 확보에 나섰으며 유관기관 협조를 얻어 관용차량을 동원할 계획이다.

시는 집단행동 화물 차주에 유가보조금 중단, 교통 방해 시 운전면허 취소, 업무개시명령 불응 시 운송 자격 취소 등의 등 강력한 제재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경북도도 상황관리팀, 상황운영팀, 현장관리팀 3개 팀으로 비상 대책 상황실을 가동 중이다.

도는 경찰과 비상 체계를 구축해 포스코 포항제철소와 칠곡 물류기지, 구미산업단지 등에서 화물연대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

화물연대가 파업에 들어가면 타격을 받게 되는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비롯해 현대제철 포항공장 등 지역 철강기업들은 긴장하고 있다.

지난 9월 태풍 힌남노로 공장 전체가 침수되는 피해가 난 포항제철소는 현재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이어서 제품 출하량은 적은 편이다.

이에 제품보다는 수해 복구에 필요한 자재나 설비 반입에 어려움이 빚어질까 걱정하고 있다.

회사 측은 수해 복구를 위한 설비 자재 반입 및 복구 과정에 발생하는 폐기물 반출 목적의 화물차량 입출고는 필수적으로 가능하도록 화물연대에서 협조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현대제철 포항공장도 화물연대 파업으로 물류에 차질을 빚을까 우려해 고객사에 필요한 긴급 물량을 일부 미리 내보냈다.

철강 공단 기업들은 파업이 장기화하면 크고 작은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편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지속 시행 및 적용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24일부터 무기한 운송거부 등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